이기일 복지부 1차관 배우자로 둔 신영숙 여가부 차관 임명
내년 차관회의에 부부 동반 참석할까…'부부 차관' 눈길
내년 정부 차관회의에는 부부가 동반해 참석하는 모습을 종종 목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7일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을 배우자로 둔 신영숙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이 여성가족부 차관으로 낙점됐기 때문이다.

이 차관과 신 차관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시절 '부부 차관급' 기록을 세운 데 이어 이번에는 명실상부한 '부부 차관'이 됐다.

부부 공직자가 드문 경우는 아니지만, 같은 시기에 차관직을 수행하는 것은 이들이 사실상 첫 사례로 알려져 시선을 끌고 있다.

1993년 행정고시 37회로 나란히 공직에 입문한 이들은 연수원 시절 만남을 계기로 부부의 연을 이어왔다.

다만 같은 부처에서 근무한 적은 없다.

슬하에는 대학교에 다니는 아들이 있다.

내년에는 이들 부부가 함께 차관 회의에 참석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세종청사에, 여가부는 서울청사에 있는 만큼 적어도 차관 임기 동안은 '주말 부부'로 지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신 차관은 인적 관리 분야에서 역량을 쌓은 정통관료로,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실 행정관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등을 지냈다.

인사ㆍ조직 관리의 전문성과 풍부한 공직 경험을 토대로 여가부의 조직 개편을 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조직을 안정감 있게 운영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이다.

이 차관은 복지부에서 보건의료정책관, 건강보험정책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보건복지 분야 전문가로, 지난해 5월 복지부 2차관으로 임명된 뒤 같은 해 10월 1차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온화한 성품에 해박한 업무 지식을 갖춰 조직 내에서 신뢰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