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저지 몬로 타운십에 위치한 엑세스바이오의 제2공장 전경./사진 제공=엑세스바이오
미국 뉴저지 몬로 타운십에 위치한 엑세스바이오의 제2공장 전경./사진 제공=엑세스바이오
글로벌 체외진단 전문 기업 엑세스바이오는 미국 뉴저지 몬로 타운십(Monroe Township)에 제2공장을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

1만4190㎡ 규모의 신공장에는 신속 진단키트의 전 공정 자동화 생산시설과 엑세스바이오가 내년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고민감도 버전의 진단키트 생산설비가 구축된다.

엑세스바이오는 스트립 제조부터 패키징까지 전 공정 자동화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장과 원가절감이 동시에 기대된다고 했다. 또 신제품에 적용될 고민감도 플랫폼 기술은 기기(디바이스) 형태가 기존 제품과 달라, 해당 생산설비 구비를 통해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공장인 써머셋(Somerset)에 위치한 제1공장은 신속진단 키트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부품 및 검체용 면봉 등 주요 원자재를 생산한다. 또 코로나19 이외 G6PD RDT, 뎅기 RDT 등 다품종 소량 생산 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엑세스바이오는 향후 두 개의 공장을 각 역할에 맞춰 전략적으로 활용해,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는 신속진단키트의 주요 원자재를 한국 중국 등에서 수입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시기부터 원자재를 자체적으로 생산해 주문 현황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고, 원자재 조달 비용을 감소시키고 있다”며 “미국 연방 정부의 바이 아메리카 정책에 따르면 완제품의 60% 이상을 미국산 원자재로 사용해야 하는데, 엑세스바이오는 원자재 생산의 내부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고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엑세스바이오는 팜젠사이언스가 최대 지분을 인수한 코스닥 상장 미국 기업이다.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으로부터 차세대 진단키트 개발 연구과제에 선정됐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