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행정전산망 '새올' 인증 문제"…인터넷등기소 서비스도 일부 마비
행안부 "급한 민원서류 발급은 '정부24' 이용해달라" 당부
전국 지자체 행정망 장애…민원 업무 처리 지연(종합2보)
17일 오전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에서 인증 문제 등에 오류가 생겨 현장 민원 업무가 지연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오늘 오전 지자체 공무원 행정전산망인 '새올'에서 전산 오류가 생겼다.

인증 문제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지자체 공무원들이 업무를 보지 못하는 것은 물론 일부 행정복지센터 민원업무 처리도 지연되고 있다.

광주광역시 경우 이날 오전 9시께부터 행정 포털 등 시와 자치구 전산망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행정망이 작동하지 않아 복구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행정전산망 장애로 인해 법원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인터넷등기소 측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현재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 장애로 인해 간헐적으로 인터넷등기소 일부 서비스가 불가하다"며 ▲ 등록면허세 영수필 연계서비스 ▲ 첨부서면 연계 서비스 ▲ 국토부 매매계약서 연계 서비스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는 별다른 문제 없이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어 주민등록등본 등 급한 민원서류 발급은 '정부24'를 이용해달라고 행안부 측은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