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지 주변 모습. 한경DB
초고층 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업지 주변 모습. 한경DB
재개발 재정비안 마련을 눈앞에 두고 있는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이 최근 ‘조합장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재개발 추진 방식을 놓고 이견 끝에 조합장이 해임된 4지구에 이어 3지구에선 조합장이 벌금형 확정으로 지위를 상실했다. 다른 지구 역시 조합과 비대위 간 갈등이 여전해 재개발 사업 과정에서 추가 진통 가능성도 남아 있다.

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성수3지구 조합장은 최근 대법원에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혐의로 100만원의 벌금형이 확정돼 조합장 지위를 상실했다. 2009년 재개발 추진 때부터 14년 동안 재개발을 주도해왔는데, 총회 의결 없이 정비업체로부터 자금을 차입받은 게 문제가 됐다.

조합 내에서 자금 차입을 두고 불만이 커지며 일부 조합원이 구청에 점검을 의뢰했고, 구청의 실태점검 결과 수사의뢰로 이어졌다. 3지구는 성수전략정비구역 가장 높은 80층 재개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총회에서 재신임 받았던 조합장이 물러나며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하는 등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다만 조합 측은 직무대행자 체제로 운영하며 재개발 사업 속도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조합 관계자는 “정비계획안 결정을 위한 회의에도 정상 참석하고 있다”며 “사업 추진에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재개발 추진 방식을 놓고 조합원 간 갈등이 컸던 4지구는 기존 조합장을 해임하고 새 조합장 선출을 준비 중이다. 조합은 오는 25일 총회에서 새 조합장을 선출할 예정인데, 후보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민원이 쏟아지는 등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부 조합원은 전임 집행부 해임을 주도했던 조합원들 위주로 선거가 진행되고 있다는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데, 반대 측에선 전임 집행부 출신이 다시 선거에 나와 고급화 재개발을 막는다는 식이다.

앞서 4지구는 전임 집행부가 초고층 설계기술이 없는 영세 설계업체와 계약했다며 조합장 해임 총회를 발의했다. 조합원들은 49층 이상 초고층 재개발을 바라고 있는데, 4구역만 경험 없는 업체와 함께 재개발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국 조합장 해임 이후 법원이 선정한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4지구 조합은 기존 48층안 대신 77층 높이의 새 재개발 추진안을 만들었다.

정비업계에선 다른 재개발 사업에 따라 조합 내홍이 더 심해질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업계 관계자는 “1, 2지구 역시 조합과 비대위 사이 갈등이 있는데, 재개발 사업장에선 조합원마다 입장이 달라 재건축보다 갈등이 더 심하다”며 “4개 지구 중 2개 지구가 조합장이 공석인데, 추가 갈등이 생기면 사업 지연 가능성도 크다”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