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히 계산'·'천백배 결산' 등 강조…"보상 바라는 속내"
[평양NOW] 북, 연일 일본 때리기…148년전 운요호 사건도 소환
"과거 일제가 우리 조선 인민(북한 주민) 앞에 저지른 만고의 죄행을 기어이 천백배로 '결산'하고야 말 결심을 굳게 다졌습니다.

"
북한 체제 선전시설 중앙계급교양관 관람객이 20일 라디오 방송인 조선중앙방송에 전한 운요호(雲楊號) 사건 관련 반응이다.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이 최근 일본 때리기에 연일 나서고 있다.

이날은 148년 전 발생한 운요호 사건까지 소환했다.

운요호 사건은 1875년 9월 20일부터 3일간 일본 군함 운요호가 강화도 초지진과 영종진에서 조선군과 교전한 사건이다.

남북한 학계에서는 인천·원산 개항 등이 담긴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 조약'(조일수호조규) 체결을 염두에 두고 일본 정부가 계획적으로 일으킨 무력 도발로 간주하고 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이날 '조선 침략을 노린 운양호 사건' 기사에서 "일본의 침략적 본성은 그때나 지금이나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우리 인민은 일제의 과거 죄악을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그 대가를 반드시 받아내고야 말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NOW] 북, 연일 일본 때리기…148년전 운요호 사건도 소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도 "일본 반동들은 과거 죄악에 대한 인정과 사죄, 배상을 한사코 외면하면서 저들의 침략 역사와 범죄의 행적을 계속 미화분식하고 있으며 조선반도(한반도) 재침 야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19일 간토(關東)대지진 조선인학살 100주기(1일)를 계기로 일본 내에서 일제 만행의 진상을 규명하고 과거 범죄를 인정할 것을 요구하는 여론이 최근 더욱 고조되고 있다며 일본을 압박했다.

북한의 일본 때리기는 한일합병조약 체결 113주년인 지난달 22일을 전후해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북한 외국문출판사의 선전매체 '내나라'는 지난달 22일 "반드시 그 대가를 천백배로 받아 내고야 말 것"이라고 단언했고 조선해외동포원호위원회의 선전매체 '류경'도 일제 만행을 비난했다.

'경술국치일'인 지난달 29일에는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이 나서 "우리 인민은 일제의 만고죄악을 끝까지 철저히 계산할 것이며 쌓이고 쌓인 원한을 반드시 풀고야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양NOW] 북, 연일 일본 때리기…148년전 운요호 사건도 소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간토 조선인학살 100주기인 지난 1일 "우리 인민은 일제에 짓밟혔던 수난의 과거를 절대로 잊지 않을 것이며 천년숙적 일본과 반드시 총결산을 하고야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일본 비판은 내부 결속 다지기 등을 위해 오랫동안 활용해 온 전술이다.

다만 최근 북한이 일본 때리기를 강화하면서 '배상 외면', '천백배로 받아내겠다', '결산', '계산' 등 표현을 내세우는 것을 두고 일본의 식민지배에 대한 금전적 배상을 바라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2002년 9월 17일 발표한 북일평양선언에는 과거사 반성에 기초한 보상과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의 융자, 신용대부 등 대북 지원책이 담겼지만 북한 핵실험과 일본 내 부정적 여론 등으로 선언 이행 노력이 중단됐다.

탈북민 박사 1호인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이사장은 "과거를 덮어줄 테니 보상하라고 들이대는 것으로 들린다"며 "일정한 수준의 경제 보상이 되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추진하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북일 정상회담에 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양NOW] 북, 연일 일본 때리기…148년전 운요호 사건도 소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