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찰의 가을축제…10월 6∼8일 화엄문화제 개최
(구례=연하뉴스) 장아름 기자 = 1천500년 역사를 지닌 전남 구례군 화엄사에서 축제 같은 문화행사가 열린다.
14일 화엄사에 따르면 오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천년의 화엄, 전법의 길을 열다'를 주제로 화엄문화제가 열린다.
개막일인 6일에는 화엄사 비건 버거 출시와 시식, 화엄사 자일리톨 스톤 출시 행사를 하고 '꽃스님'으로 불리는 범정스님과 함께하는 구례 사찰 명상순례 길 걷기대회를 한다.
1년에 딱 한 번만 볼 수 있는 국보 제301호 화엄사 영산회 괘불탱을 야외에 내거는 행사와 춤·음악과 함께 의식을 올리는 괘불재도 봉행한다.
올해는 처음으로 누리집을 통해 괘불을 옮기는 괘불 이운에 일반인 참여를 신청받는다.
밤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음악감독을 역임한 김주연 화엄사 음악감독의 해설과 함께하는 클래식 야외 음악회가 펼쳐진다.
천년고찰의 가을축제…10월 6∼8일 화엄문화제 개최

둘째 날에는 화엄사의 근현대 중창조인 이산당 도광 대선사 원적 39주기와 도천당 도천 대종사 원적 12주기 추모제를 봉행한다.
이날 오후 7시부터는 화엄문화제의 백미인 화엄음악회가 개최된다.
퓨전 국악을 주제로 소리꾼 장사익과 인도에서 온 고전무용팀, 비보이 공연팀 등이 무대를 빛낸다.
마지막 날 오전에는 화엄사 원로 종설종사 49재를 한 뒤 오후에는 화엄사 홍보대사 마리엘과 함께하는 제3회 어머니의 길 걷기대회가 이어진다.
화엄사 주지인 덕문 스님은 "사찰은 모든 사람을 위한 곳이 돼야 한다"며 "화엄사는 모든 중생이 함께 살아가는 동업중생(同業衆生)이라는 마음으로 문화제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areum@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