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미공원서 희생자 추모·귀향 염원 행사
인천상륙작전에 내쫓긴 월미도 원주민들…"이젠 고향으로"
"월미도 실향민에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길 소망합니다.

"
인천상륙작전 73주년을 사흘 앞둔 12일 인천시 중구 월미공원에서 미군의 폭격으로 희생된 월미도 원주민을 추모하는 행사가 열렸다.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희생자에 대한 추모 공연과 묵념,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대책위는 1950년 9월 10일 '월미도 미군 폭격 사건'으로 희생된 민간인들을 추모하고 당시 내쫓긴 주민들을 위한 귀향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올해부터는 원주민들의 귀향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차원에서 행사 명칭을 위령제에서 추모 및 귀향 염원 행사로 바꿨다.

한인덕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위원장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우리의 희생이 불가피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그것은 70년 세월을 버틴 자부심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제는 얼마 남지 않은 여생을 고향에서 보내고 싶다"며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의미를 폄훼하거나 보상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옹진) 의원은 "월미도에서 많은 분이 터전을 잃고 73년 동안 과거를 그리워하면서 살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헛되이 되지 않도록 희생자의 고충을 헤아리고 정부와 국회가 같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상륙작전에 내쫓긴 월미도 원주민들…"이젠 고향으로"
앞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2008년 '월미도 미군 폭격 사건 진실규명결정서'에서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미군의 폭격으로 월미도에 살던 민간인들이 집단 희생됐다고 밝혔다.

또 실제 희생자를 100여명으로 추산하며 원주민의 귀향과 위령 사업을 지원하는 등의 조처를 하도록 정부와 인천시에 권고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2020년 5월부터 피해 주민 37명 중 인천에 사는 25명에게 매달 25만원씩 생활자금을 지원하고 이듬해 희생자 위령비를 세웠으나 실질적인 귀향 대책은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