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채널 '입질의추억TV jiminTV'
사진=유튜브 채널 '입질의추억TV jiminTV'
수도권 한 수산물 시장에서 킹크랩의 배딱지에 얼음을 가득 채워 넣고 무게를 재는 이른바 '얼음 치기' 방식으로 손님에게 바가지를 씌웠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어류 칼럼니스트 김지민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입질의 추억'에는 '배딱지 안에 얼음을 슬쩍. 얼마나 몸에 배었으면 이렇게 당당할까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는 수도권에 있는 한 수산물 시장에 방문했다가 저울 치기를 당한 것 같다는 제보자의 사연이 담겼다. 저울 치기란 수산물 시장 상인이 고객이 구매한 물건의 무게를 속이는 것을 말한다. 바구니 무게를 빼지 않고 값을 받는다거나, 바구니에 물을 넣는 방식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사연을 제보한 A씨는 "문자메시지로 킹크랩을 주문했는데, 배딱지에 얼음을 한가득 넣고 무게를 재셨다. 이것도 저울 치기인지 궁금해 연락드린다"고 문의했다. 그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저울에 올린 킹크랩의 무게는 2.035㎏으로 나온다. 1㎏당 가격은 6만5000원으로, 총 13만2300원이었다.
사진=유튜브 채널 '입질의추억TV jiminTV'
사진=유튜브 채널 '입질의추억TV jiminTV'
이에 김씨는 이 킹크랩을 보자마자 2㎏에는 턱없이 모자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지금 킹크랩의 크기를 봐라. 킹크랩을 파시는 분이면 다 안다. 이건 절대 2㎏이 안 나온다. 굉장히 작다"며 "배딱지를 한번 보자 배딱지에 얼음이 가득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진은 상인이 '우리 이렇게 계측했다'고 A씨한테 보내준 거다. 아무렇지 않게 이 사진을 보냈다는 건 이런 행동이 몸에 밴 게 아닐까. 이게 이렇게 심각한 건지 인지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솔직한 의견을 드리자면 이건 신종 얼음 치기다. 너무하다. 정직하게 양심적으로 팔아라. 이렇게 파는 상인 때문에 다른 상인도 욕을 먹는다"고 덧붙였다.

눈 깜짝할 사이에 이뤄지는 저울 치기는 수산물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걱정거리다. 2021년 3월에는 전남 목포에서 한 수산물 업자가 저울에 벽돌을 몰래 올려놓고 민어를 판매하려다 적발돼 보름 동안 자격 정지와 판매장 사용 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