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혁신인재 1만명 길러 스타트업 도시 만든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이 “서울시에서 혁신 인재 1만명을 길러내 서울을 ‘스타트업 도시’로 만들겠다”고 했다. 그는 20일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에서 열린 제201회 한경 밀레니엄포럼에 연사로 나서 서울의 투자 매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구상을 쏟아냈다.

오 시장은 서울 성수동에 ‘한국판 실리콘밸리’를 조성하겠다며 이를 위해 현재 삼표레미콘 주변 부지에 203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 유니콘창업허브(10만㎡)를 만들어 한국 테크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곳에서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 50개를 길러내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서울시내 50여 개 대학이 스타트업을 많이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서울시가 맡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지금까지는 대학이 공간 부족을 호소해도 용적률을 잘 늘려주지 않았다”며 “최신 기술을 연구하기 위한 공간, 스타트업을 키우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면 캠퍼스 내 용적률을 상향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스타트업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즉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청년취업사관학교를 현재 9곳에서 25곳으로 늘릴 것이라고 소개했다. 여기서 2030년까지 적어도 1만명 가량을 스타트업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겠다는 전략이다. 그는 “최근 전 세계 투자가 몰리는 아일랜드투자청의 조언을 받아가며 ‘서울투자청’을 꾸리고 있고, 관련 펀드도 조성 중”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 이날 내놓은 미래 서울의 모습은 지금보다 훨씬 더 역동적인 모습이었다. 그는 “핀테크 중심지가 될 여의도에서만큼은 영어로 일하고 사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며 “여의도에 조성되는 제2세종문회회관과 한강대교 노들섬 등 한강 주변에 시민의 사랑을 받는 명소가 여럿 생겨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오 시장은 지난 10년간 서울의 공공주도 주택 공급이 사실상 ‘올 스톱’ 상태였다고 지적하며 도심지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10~15년 걸리던 재개발·재건축 기한을 단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획을 세우는 데만 5~6년씩 걸리던 기간을 1~2년으로 단축하려는 게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이라며 “이 방식으로 현재 서울시내 83곳의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녹지를 많이 확보해서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정원도시’ 개념도 강조했다. 고도제한을 완화하고 용적률을 상향하는 대신 저층부에 녹지공간을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하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오 시장은 최근 잠수교에서 루이비통이, 경복궁에서 구찌가 각각 패션쇼를 연 것을 언급하며 “이미 서울은 ‘힙(hip)’한 도시”라고 했다. 그는 “서울이 고품격 글로벌 관광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상암동 서울링, 한강 노들섬, 여의도 서울항 개항 등의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남산에서 한강을 보며 달리기를 즐길 수 있도록 데크를 1㎞ 이상 높은 곳에 들어올려 ‘스카이 트레일’을 만드는 등 서울 시내 둘레길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지금 세계인에게 서울은 가고 싶은 도시 ‘톱 3’ 안에 듭니다. 사람들이 와서 보고 실망하지 않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엄근진(엄숙·근엄·진지) 도시 서울을 펀(fun) 도시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다음은 오 시장과 포럼 회원들 간의 일문일답.

▶이종학 고려대 교수=서울의 도시경쟁력이 지난해 세계 5위라는 일본 모리재단의 지표를 인용했는데, 질적인 지표를 많이 활용하는 다른 순위에서는 서울시가 140개 국가 중 68위(2021년 프라미스재단)다. 세계인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냐고 묻는다면 아직 그에는 못 미치지 않는가.

▶오 시장=아픈 곳을 찔렀다. 하지만 도시경쟁력 순위와 삶의 질, 행복도를 평가하는 지수는 다르다. 질적 지표를 활용한 순위에서는 쾌적한 정원 같은 유럽 도시가 높은 순위에 오른다. 대도시가 그런 곳이 될 수는 없다. 인구 20만~30만명의 도시들과 1000만명 서울을 같은 방식으로 비교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대도시가 되느냐다. 이번에 도쿄 출장을 갔다가 속이 상해서 돌아왔다. 10년 전에는 ‘몇 년만 있어봐라 따라잡을 것 같다’ 했는데, 그새 상전벽해가 됐다. 도쿄올림픽을 유치한 후 일본이 엄청나게 노력한 것이다. 전임 시장 시절 ‘보존’을 추구하며 서울이 암흑기를 거치는 사이에 도쿄가 크게 발전했다. 서울이 (인구가 적은) 오스트리아 비엔나처럼 되기는 어렵다. 그러나 더 쾌적하게 만들면 삶의 질을 분명히 올릴 수 있다.

▶장동한 건국대 교수=작년 이맘때 강남역 수해로 피해가 컸다. 유동인구가 대단히 많은데도 취약한 지역이 있다. 수해 방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오 시장=2010년 우면산 산사태가 굉장한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 수해를 막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는 수천억원, 수조원이 들어가고 기간도 3~7년은 잡아야 한다. 매년 망설이다가 퇴임 직전에 계획에 반영은 했지만, 이후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 만들어놓으면 확실히 효과가 있다. 빗물이 흘러가는 대용량 터널을 만들기로 지난해 결정했다.

▶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대형마트 일요일 의무휴업제는 전통시장 보호와 큰 관련이 없다.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는 가운데 규제를 폐지하는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 시장=문제의식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대형마트 영업 못하게 한다고 해서 고객들이 전통시장으로 가는 게 아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번에 의무휴업제를 폐지했는데 높이 평가했다. 다만 너무 앞서가지 않도록, 좌충우돌하지 않고 상생문제를 살펴가며 하겠다.

▶이인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장=서울시 인구가 줄고 있다고 한다. 외환위기 전에는 1200만명에 달했는데 올해는 1000만명을 밑돈다. 집값이 급등해 시민들이 인천이나 경기지역으로 빠졌다. 대부분 20~30대다.

▶오 시장=사실 서울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서울시민이다. 서울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인구는 줄지 않았다고 본다. 경기-서울 간 교통 연계수단을 놓고 서울시가 과거에는 갑질을 많이 했다고 한다. 지금은 가능한 많은 노선이 서울로 들어오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거비가 너무 올라 감당하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많다.

▶이 원장=서울 합계출생률은 여전히 0.59로 전국 꼴찌다. 서울시 인구도 계속 줄고 있다. 외국인 가사도우미 정책 제안했는데, 간병인 문제도 너무나 심각하다. 돌봄노동을 위한 외국인 노동력 확충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면 좋겠다.

▶오 시장=외국인 가사도우미 시범사업은 홍콩 사례를 참고한 것이다. 홍콩에선 아이 낳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이 돌볼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출산을 망설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큰 걸림돌은 최저임금이다. 지금 설계해놓은 최저임금 수준의 월 200만원으로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월 100만원 수준을 주장하려 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 3년간 간병 문제를 겪었기 때문에 간병인 부족 문제를 잘 알고 있다. (간병을 위한) 돌봄노동자 수입도 정부에 건의할 것이다. 그 외에 방법이 없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우리 사회에 뿌리를 내리게 할 생각이다. 논의가 무르익으면 외국인 인력 도입을 이민 사회 정책과 연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임충식 덴톤스 리 법률사무소 고문=2030년까지 유니콘 50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공간 조성만으로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오 시장=유니콘 50개 목표가 다소 높긴 하지만, 그 방향으로 가야 한다. 대학이 스타트업의 산실이 되는 게 가장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대학 캠퍼스타운 조성 사업을 하고 있다. 또 홍릉 바이오, 수서 로봇, 양재 인공지능 등 산업별로 특별구역(특구)을 조성하고 있다.

▶문정숙 디지털소비자원장=서울시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다. 최근 빅데이터 강의 들었는데 참 좋았다. 그런데 나이 제한이 많았다. 평생교육을 해야 하지 않겠는가.

▶오 시장=옳은 지적이다. 온라인 교육플랫폼 ‘서울런’을 장기적으로는 누구나 무료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 공간으로 바꾸어 가도록 하겠다.

▶차은영 이화여대 교수=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시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들었다. 그러면 그에 맞는 숙박시설 등도 갖추기 위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오 시장=맞다. 관광숙박시설 용도로 짓는 건물에 대해서는 더 높은 용적률을 적용하고, 특히 디자인이 혁신적이고 친환경 요소가 있는 숙박시설에 대해서는 추가 인센티브를 줘서 고급스러운 숙박 공간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장려하려고 한다.

▶문 원장=서울을 찾는 외국인들이 트렁크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불편해 보인다. 개선이 필요하다.

▶오 시장=‘배리어 프리(걸림돌이 없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외국인 관광객 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다. 서울지하철 역 중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은 현재 5% 정도다. 많이 투자했지만, 앞으로 더 투자가 필요하다.

이상은/김대훈/최해련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