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정책토론회 "적은 인력·예산 해소…개별 특성도 존중돼야"
"광주 노동센터 3곳 통합, 노동권익센터로 확대 운영해야"
광주노동센터와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 광주청소년노동인권센터 등 3곳을 통합해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일 광주시의회 새로운노동특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시의회에서 '광주시 노동 3개 센터 개선방안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공인노무사 출신인 채은지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좌장을 맡아 이들 센터의 합리적 운영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발제자인 정흥준 서울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는 "각 센터 역할이 모호하고 유기적으로 잘 연결돼있는지 의문"이라며 "노동권익센터로 통합해 확대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기계적 통합이 아닌 광주시 노동정책 비전과 목적에 부합한 센터의 역할이 무엇인지 먼저 고민해야 한다"며 각 센터의 활동을 평가하고 통합 방향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토론자로 나선 조선익 노무사(선경공인노무사사무소)는 "센터 간 입장 차이와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며 "양적·질적 생산성 향상, 지역 내 노노·노사갈등 완화, 시 노동정책과의 연계성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찬호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 센터장은 개별단체들의 적은 인력과 한정적인 예산 문제를 지적하며 "통합 추진 시 광주시 노동정책과 장기적인 지원체계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보형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청소년노동인권센터의 경우 특수성이 있어 운영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은지 의원은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노동권익 향상을 위한 3개 센터 통합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