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평대 아파트 1천여세대 공사 기준…가격 협상 난항 예고
건설업계 "시멘트 인상시 평당 1.7만원 부담 증가…수용못해"
시멘트 가격 인상을 두고 시멘트업계와 수요자인 레미콘·건설업계 간 견해차가 커 가격 인상을 둘러싼 협상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국토교통부 주재로 시멘트 가격 인상 등에 대한 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열린 회의에서 건설사 측은 시멘트 가격 인상 시 아파트 기준 평당 1만7천원의 비용 부담이 늘어난다며 가격 인상에 반대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한주택건설협회와 건설사 구매 담당자 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건자회),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건설업계는 이 자리에서 84㎡ 평형 1천82세대를 짓는 한 아파트 단지 공사 현장을 사례로 들며 일부 업체 예고처럼 시멘트 공급가가 t당 14% 오르면 공사비가 총 9억1천만원이 더 들어간다는 추정치를 제시했다.

이 추정치에 따르면 시멘트 가격이 인상 시 레미콘 구입비는 원래보다 7억8천300만원이 추가로 들어가고, 바닥 미장 등에 필요한 드라이모르타르도 7천300만원을 더 부담해야 한다.

세대수로 나눠 계산해보면 평당 1만7천300원씩 공사비가 늘어나는 셈이라고 업계 측은 설명했다.

또 시멘트나 레미콘, 드라이모르타르 같이 건물 공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자재 외에 관자재나 보도블록 등 시멘트를 사용하는 다른 건설자재의 가격 인상도 불가피해 이차적인 원가 상승 부담도 발생한다고 업계 측은 주장했다.

건자회 한 관계자는 "작년에 이미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공사 원가가 20% 증가한 상황에서 이번에 원가가 또 늘어나게 되면 안 그래도 영업환경이 어려운 건설사들의 부담이 너무 커진다"고 말했다.

건설업계 "시멘트 인상시 평당 1.7만원 부담 증가…수용못해"
건설업계는 시멘트 가격이 2021년부터 이미 3차례에 걸쳐 40% 이상 올랐다는 점에서 이번 인상 요구가 과하다는 입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사는 매번 유연탄 가격 급등으로 인한 생산원가 증가를 인상 배경으로 제시하는데, 지금 유연탄 가격은 작년 고점 대비 70% 가까이 빠진 상황"이라며 "그렇다면 지금은 인상할 때가 아니라 오히려 가격을 내려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건자회는 지난 7일 시멘트 인상 계획을 밝힌 쌍용C&E에 공문을 보내 유연탄의 원가 비중을 감안할 때 약 25%의 단가 인하 요인이 발생했다며 유감을 표명하고, 16일까지 원가 분석 근거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아무런 답을 듣지 못한 상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건설업계는 좀 더 상황을 지켜보며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쌍용C&E와 성신양회 등이 내달 1일자로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했지만, 건설자재는 특성상 1∼3개월 뒤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실제 가격 인상이 곧바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건자회 관계자는 "예전 사례를 보면 한 번도 공문상에 적힌 날짜대로 적용됐던 적이 없다.

그리고 현재의 인상 요구는 그대로 수용할 수 없다"며 "이제는 인상 여부를 직접적인 거래처인 레미콘사뿐만 아니라 실제 수요자인 건설사와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와 관련, "건설업계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마련한 자리"라며 "가격 인상은 민간 영역이라 (개입에) 한계가 있지만, 양측이 대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