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시멘트업계 간담회

정부 "시멘트 가격협상 원만히"…업계 "탄소중립 정책 부담"
시멘트 값 인상 논란으로 시멘트 업계와 건설·레미콘 업계 간 갈등이 빚어진 가운데 정부가 시멘트 업계와의 간담회를 통해 가격 안정화를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후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멘트 업계 간담회'를 열어 최근 시멘트 가격 인상과 관련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이 주재한 이날 간담회에는 쌍용 C&E 등 7개 시멘트 생산업체와 한국시멘트협회가 참석했다.

쌍용 C&E, 성신양회 등 시멘트 업계는 생산업체의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지난해 고가였던 유연탄 비용에 따른 적자 누적과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설비 투자 비용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시멘트 업계는 "특히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질소산화물 감축 등을 수행하기 위한 업계의 부담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시멘트 수급 안정과 가격 안정화를 강조했다.

주 실장은 "시멘트 산업은 국가 경제발전의 기초가 되는 기간산업이자 건설 산업의 기초소재 산업"이라며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주 실장은 시멘트 업계의 환경설비 투자 부담과 관련해서는 "그간 신성장·원천기술 지정을 통해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등 지원을 확대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 지원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업계의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유연탄과 전기료 등 각종 비용의 변동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야 한다"며 "향후 원만한 가격 협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의 관심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