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청회·환경정책자문회의 등 의견 수렴 후 결정
'1년 중단' 목포 소각시설 건립, 기존 민자방식으로 재개
전남 목포시는 지난해 7월 중단한 자원회수(소각)시설 건립사업을 기존 민간투자사업의 스토커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자문회의와 현장평가단 등의 의견을 종합한 시는 열악한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해 민간투자방식이 적정하다고 판단했다.

소각처리 방식(스토커, 열분해)은 기술성 안전성 경제성을 종합한 결과, 시공실적이 많고 기술 신뢰성이 높아 열분해 방식에 비해 경제성이 좋은 스토커 방식이 적정한 것으로 시는 결론 내렸다.

목포시는 행정절차 이행 등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시행사에 실시설계 용역 재개를 통보할 예정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다이옥신 발생이 시민의 건강권과 직결되는 만큼 각별히 관심을 갖고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목포시는 2018년 9월 목포시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사업을 제안받아 추진했지만, 사업방식·소각처리방식·대기오염물질 배출 위해도 등 일부 우려 목소리로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자원회수시설 민간투자사업의 객관성·공정성·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7월 28일 실시설계를 중단했다.

이후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사업방식, 스토커·열분해 방식 소각처리방식, 시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대기오염물질 위해도 등을 재점검했다.

시의원, 환경분야 교수,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환경정책자문회의를 2차례 개최했고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2차례 시민 공청회도 열었다.

시의원·시민 등과 함께 시민 현장평가단을 구성해 소각시설 현장도 다녀왔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앞으로 소각시설 추진과정에서 시민들이 염려하지 않도록 건강권, 시설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최적의 소각시설 건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