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분열의 DNA 걱정스러워…표계산 멈추고 새 합의 이르게 함께해 달라"
윤재옥 "野 간호사법 강행으로 국가적 혼란…다시 머리 맞대야"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12일 "더불어민주당의 간호사법 강행 통과로 빚어진 직역 간 갈등이 국가적인 혼란과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며 간호법 제정안에 대한 여야 재협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지난 정부 코로나19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당시에도 대통령이 나서서 의사와 간호사를 편 갈랐는데, 민주당에 분열의 DNA가 있는지 걱정스러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저는 각 직역단체를 만나 의견을 듣고 있다"며 "각 단체 이야기를 들어보니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여야가 다시 머리를 맞댄다면 지금 이 상황을 충분히 풀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가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닌 만큼, 보건 의료계와 국민을 위한 최선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한 것을 언급하며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보건의료인들이 위험한 일선을 지키며 눈물겨운 사투를 벌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가 코로나 팬데믹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효과적인 국가 의료 시스템과 의료분야 모든 직역의 유기적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런 협업을 더 공고하게 만들고 발전시키기 위해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보건 의료계 각 직역이 새로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민주당도 정파적 이익과 표 계산을 멈추고 국민을 위해 뜻을 함께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