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은 25일 케이피에스에 대해 "자회사 세기리텍의 리튬전지 재활용(리사이클링) 사업은 빠르면 내년이면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이 증권사 김두현 연구원은 "세기리텍은 2018년 리튬전지를 구성하는 소재를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특허를 이미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해당 기술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및 셀 업체에서 주목하지만 아직 유효한 리사이클링 기술이 존재하지 않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리사이클링에 세기리텍이 한 걸음 가까워졌다고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케이피에스는 지난 2월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인 세기리텍 지분 100%와 경영권을 확보했다. 세기리텍은 비철금속 제련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2010년 11월 설립됐으며, 경상북도 영천시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다. 각종 폐배터리와 폐납을 재활용해 자동차산업의 필수품인 배터리 주원료(연괴)를 생산해서 국내외 유명 배터리 제조사에 공급 중이다.

배터리 셀 단계에서 화학적 반응을 활용해 물리적, 열적 충격 없이 고순도의 소재를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불순물로 인한 추가 공정을 줄이고, 소재 회수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란 설명이다.

그는 "회수율이 낮아 사업화가 어려웠던 LFP 리사이클링 진출 가능성과 해당 기술을 기점으로 본격화될 리튬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에 진출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세기리텍의 기술은 LFP 배터리의 셀 단계에서 화학 반응을 통해 높은 순도의 소재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할 기술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세기리텍은 이 기술을 활용해 정부출연 기관과 공동으로 LFP 배터리 재활용 사업화 연구가 예정돼 있다"며 "허가 부지 내에 약 5000평 규모의 유휴 부지가 존재하는 만큼 연내에 파일럿 공장 가동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케이피에스는 글로벌 FMM 제조사에 인정받는 8세대 OLED 인장 기술력이 있고 최근 투자가 유력함에 따라 본업이 성장 가능성을 넘어 실적 성장이 가시화되는 상황"이라며 "자회사의 가치와 본업의 정상화를 고려할 때 현재는 저평가 구간"이라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