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가치투자의 약점인 거시경제 흐름 분석 강화
삼성증권은 거시경제 분석을 강화해 기존 가치투자의 약점을 보완한 상품인 ‘삼성 팝 골든랩-트루밸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차세대 가치투자란 가치주에 주로 투자하지만 거시경제나 자금 흐름, 시장 이슈 등을 투자 의사 결정에 광범위하게 반영한 투자 전략이다.

트루밸류 랩은 30종목 내외로 구성돼 있다. 특정 종목과 업종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라는 게 삼성증권 측 설명이다. 거시경제 환경을 고려해 현금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특징이다.

트루밸류 랩은 신재생에너지와 부족해지는 노동인력, 늘어나는 고령인구와 관련된 산업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돼 있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이 가능한 산업과 종목에 투자한다.

삼성증권의 대표 자문형 랩어카운트로 라이프자산운용이 자문을 맡았다. 자문형 랩어카운트는 고객과 증권사가 투자 일임 계약을 맺고 고객의 자산을 본사 운용 인력이 운용하는 일임 자산 관리 서비스다. 자산 시장의 방향성을 짐작하기 어려울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상품 자문을 맡은 라이프자산운용의 운용자산은 지난 1월 31일 기준 약 3700억원이다. 출범 이후 운용자산이 빠르게 늘고 있다. 라이프자산운용의 대표 펀드 중 하나인 ‘한국기업ESG(라이프)’는 작년 한 해 코스피지수 대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트루밸류 랩은 요즘과 같이 고물가, 인구 감소 등 장기적인 시장 변화에 더욱 주목되는 상품”이라며 “라이프자산운용사의 투자 자문과 더불어 삼성증권의 리스크 관리, 리서치 및 운용 역량이 합쳐져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랩어카운트의 최소 가입금액은 5000만원이며 1년 단위로 계약 갱신이 가능하다. 가입은 지점 내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