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단체·피의자 가족들 "국정원 등의 폭력적 강제인치 규탄"
"국보법위반 피의자 진술거부권 보장해야"…진보단체·경찰 충돌(종합)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들이 진술 거부 의사를 밝혔는데도 국가정보원 등이 이들을 데려가 강제로 피의자 신문을 하려 한다며 제주지역 진보단체와 피의자 가족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와 '제주 간첩단 조작 사건 피해자 가족대책위'는 4일 제주교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정보원 제주지부와 제주경찰청 합동수사팀의 폭력적이고 불법적인 강제인치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미 진술을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음에도 피의자 신문 명목으로 강제로 데려가는 것은 자백을 종용하려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인 진술거부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제인치 과정에서 가족이 현장에 있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비인도적이고 모욕적인 연행으로 가족들에게 큰 상처를 줬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국가기관의 폭력적 행태를 전 국민에게 알리고자 가족대책위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국정원 관계자들이 피의자 신문을 위해 교도소에 있는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위원장을 데려가지 못하도록 막아섰고, 이로 인해 차량 이동로를 확보하려는 경찰과 충돌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양 측간 부상자가 발생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피의자 호송 차량을 막아서는 시위대를 이격하는 과정에서 여경 3명이 다리 물림, 얼굴 가격, 손목 가격을 당해 다쳐 병원 진료를 받고 있다"며 채증 자료를 분석하는 등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 측에서도 부상자가 발생해 병원으로 이송되기도 했다.

박 위원장과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앞서 지난달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 구속됐다.

"국보법위반 피의자 진술거부권 보장해야"…진보단체·경찰 충돌(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