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렘린 "우리 우려 고려하면 즉시 복귀 가능"…의회선 조약 중단 법안 통과
외무차관 "핵무기 사용원칙 불변…미국과 대화가 대화 포기보다 나아"
러 "핵전쟁 다가온 것 아냐…핵군축조약 복귀는 서방에 달려"(종합)
러시아가 전날 참여 중단을 선언한 미국과의 핵군축조약에 복귀하는 것은 서방의 태도에 달렸다며 재차 공을 넘겼다.

아울러 조약 참여 중단이 핵전쟁 위험을 키우는 것은 아니라며 위협 수위를 조절했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미·러 핵무기 통제 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 선언과 관련해 "러시아는 안보 보장을 위해 군비 통제를 비롯해 모든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조약 복귀 조건에 대한 질문에는 "모든 것은 서방에 달려 있다"며 "서방이 우리의 우려를 고려할 준비가 되는 즉시 복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다만 "서방의 첫 반응을 볼 때 아직 협상의 희망이 없어 보인다"며 "상대방이 정상적 대화가 가능할 때까지 인내심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쟁 후 첫 국정연설 중 "누구도 세계 전략적 균형을 해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져선 안 된다"며 "러시아는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이 핵실험을 할 경우 러시아도 똑같이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은 러시아 하원(국가두마)과 상원이 뉴스타트 참여를 중단하는 법안을 잇달아 통과시켰다.

전날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매우 유감스럽고 무책임하다"며 "우린 러시아가 실제로 무엇을 할지 유심히 지켜볼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결정에 대해 "큰 잘못"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전날 푸틴 대통령은 이 같은 결정이 조약 탈퇴가 아닌 참여 중단이라고 밝혔다.

곧이어 러시아 외무부도 "이번 결정은 뒤집힐 수 있다"며 미국이 정치적 의지와 긴장 완화를 위한 선의를 보여야 한다며 공을 넘겼다.

러 "핵전쟁 다가온 것 아냐…핵군축조약 복귀는 서방에 달려"(종합)
이날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이번 결정에 대해 "뉴스타트 참여 중단이 핵무기 사용에 대한 러시아의 접근법을 바꾸지 않는다"며 "이 결정으로 핵전쟁이 더 가까워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랴브코프 차관은 "미국과의 대화가 대화를 포기하는 것보다 낫다"고도 했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러시아 방문 일정은 "시기가 정해지면 알리겠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무기 공급 가능성을 경고한 데 대해선 "중국이 이를 단호히 부인했다.

덧붙일 게 없다"고 밝혔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키이우 방문 무렵인 지난 20일 러시아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르마트'를 시험 발사했으나 실패했다는 미국 CNN 보도에 대해선 "국방부 소관"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