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 국제포럼 개회사
권영세 "필요시 남북경협에 진보정권보다 유연성 발휘할 것"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6일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해 "필요하다면 진보정권보다 더 유연성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 국제포럼' 개회사에서 "북한경제를 발전시키고 남북경제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계획들이 왜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말았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때로는 우리 중심의 시각으로 원칙에 집착하다가 실효적 성과를 거두는 데 실패했고, 어떤 때는 북핵의 엄중한 상황과 현실적 제약을 외면한 결과, 북한과 약속을 해놓고 지키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며 "결국 남북 간 신뢰가 훼손되고 관계가 악화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졌다"고 되짚었다.

이어 "과거의 사례들을 교훈으로 삼겠다"며 "지난 보수정권들이 보인 경직성을 완화해 필요한 경우 진보정권보다 더 유연하고 통 크게 접근하고, 진보정권의 실천력 부족을 보완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에 기반한 더 확고한 추진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핵·재래식 무기를 동원한 도발을 그치지 않는 데 대해서는 "진심으로 안타깝고 답답하기만 하다"며 심경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통일부가 윤석열 정부의 북한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과 연계해 준비 중인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의 의미와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최창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통일국제협력팀장이 '남북공동경제협력의 새로운 방향성'을 주제로 강연했고,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장형수 한양대 교수가 각각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 분야별 추진과제'와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과 국제사회 협력'을 주제로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