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군산 첫 특화평면…미세먼지 저감장치 도입
DL이앤씨가 전북 군산시에서 분양하는 ‘e편한세상 군산 디오션루체’가 2022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웰빙아파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군산 지역에서 처음으로 특화 평면을 적용한 데다 입주자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도입한 게 심사위원에게 호평받았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총 800가구(전용면적 84~155㎡)로 구성된다. 모든 가구를 남향으로 배치했고 일부 동에는 고급 건축물에 적용되는 커튼월 룩(유리 패널 외관) 디자인을 적용했다.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는 4개 타입으로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평면 설계에는 e편한세상의 고유 주거 플랫폼인 ‘C2하우스’가 군산시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C2하우스는 최소한의 내력벽만 남겨둔 가변형 구조로 설계돼 고객의 필요에 따라 구조 변경이 가능하다. DL이앤씨 관계자는 “넉넉한 수납공간과 효율적인 가사 동선을 고려한 설계를 선보여 수요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기존 아파트 평면에선 대부분 안방 발코니에 뒀던 세탁기 공간을 별도로 마련한 세탁실로 옮겨 야간 소음·진동으로 인한 입주자의 불편을 줄였다. 세탁실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 배치(일부 가구 제외)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가사 동선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주방에는 일반 창문보다 넓은 ‘와이드 주방 창호’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인다. 현관에는 대형 팬트리(창고)가 조성돼 부피가 큰 물건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가구 내에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도입한다. 스마트 공기제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실내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환기와 공기 청정 시스템이 가동된다. 지상 동 출입구마다 설치된 에어커튼이 미세먼지와 외기 유입을 차단한다. 단지 외부에는 미세먼지 상태를 알리는 신호등과 미스트 분사 시설물이 설치된다.

커뮤니티센터에는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건식 사우나, 미니짐 등 특화 시설을 마련한다. 게스트하우스와 패밀리 시네마도 들어선다. 유아놀이터가 있는 어린이집과 개인독서실 및 오피스, 스터디룸을 갖춘 에듀센터, 아이의 안전을 위한 학원 차량 상하차구역과 냉·난방 시스템을 갖춘 키즈스테이션이 등이 마련된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