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화우가 국내 최대 규모의 ‘GRC(Government Relations Consulting)센터’를 설립해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에 나섰다. 로펌의 전문성을 활용해 대관, 입법, 규제 대응 등 정부·국회·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해야 하는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화우의 GRC센터는 기업친화적 법령 및 규제 개혁 컨설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입법 컨설팅 △선거 전후 기업 대상 공약 분석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법규·규제 대응 및 컨설팅 △국회 국정감사 및 조사에 대한 자문 및 대응 △홍보를 포함한 대언론 종합 컨설팅 등이다.

이를 위해 화우는 기존의 ‘정책분석TF’ ‘법제컨설팅팀’ ‘CVC투자건설팅TF’ 기능까지 통합해 확대 개편했다. 인력 보강도 대거 이뤄졌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김덕중 전 국세청장, 박세춘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김재정 전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 이종후 전 국회예산정책처장 등 주요 정부기관 출신 인사가 합류했다. 박상훈 화우 대표변호사(사법연수원 16기)와 금융, 공정거래, 조세 등 분야별 풍부한 경험을 갖춘 파트너 변호사들이 호흡을 맞춘다.

GRC센터 초대 센터장은 홍정석 변호사(변호사시험 1회)가 맡았다. 홍 센터장은 LG경제연구원 출신으로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과장을 거쳐 특검 및 선거캠프에도 참여했다. 그는 “의원 입법 급증으로 국회에 대한 기업의 규제 대응 움직임이 커졌다”며 “10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관업무의 기업 수요도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홍 센터장은 “정부와 국회 등을 상대로 한 업무는 단기간에 이뤄질 수 없고 선제 대응도 필요한 만큼 이에 대한 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