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철도노조가 파업을 이틀 앞두고 잠정 합의에 도달했다. 앞서 노조가 17일 전면 파업을 예고하면서 물류 대혼란으로 인플레이션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으나 조 바이든 행정부의 개입으로 극적인 타결을 이뤄냈다는 평가다.

15일 백악관은 성명을 내고 “오늘 밤 타결된 잠정 합의는 우리 경제와 미국 시민들에게 중요한 승리”라며 “노조와 철도 회사들이 선의를 가지고 협상에 임해 우리의 철도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고 경제 혼란을 피할 수 있는 잠정 합의에 도달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타결안을 통해 철도 근로자들이 더 나은 임금과 개선된 근로 조건, 의료비용 지원 등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는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협상단에 전화를 걸어 노사 간 협상을 중재했다”며 “회담이 20시간 동안 강도 높게 진행된 끝에 잠정 합의가 타결됐다”고 보도했다.

앞서 외신들은 미국 철도 노사 간 합의가 결렬돼 파업이 일어날 경우 물류 대란으로 공급망 위기가 심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철도 노동자 12만5000명가량이 파업에 참여하고, 하루평균 7000대의 장기 화물열차가 운행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철도협회는 철도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하루평균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CNBC에 따르면 철도는 미국 내 장거리 무역의 40%를 담당하는 운송 수단이다. 미국에서 철도는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을 연계해주는 역할을 한다. 컨테이너선이 항구에 화물을 내리면 기차가 이 상품을 내륙으로 옮기는 식이다. 그런데 철도가 멈춰서면 화물이 최종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 힘들다. 트럭으로 철도 운송을 대체할 수 있지만, 미국 내 트럭과 트럭 운전사가 모자라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철도 파업 시 기존 철도가 담당한 화물을 처리하려면 장거리 운행 트럭이 46만7000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파업이 철회되려면 거쳐야 하는 아직 절차들이 남아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내 12개 철도회사 노조는 잠정 합의안을 두고 찬반 투표를 할 예정이다. 투표에서 합의안이 부결되면 파업 위기가 다시 닥칠 가능성이 있다.

노유정/워싱턴=정인설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