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 클래식 미디움 플랩백. /한경DB
샤넬 클래식 미디움 플랩백. /한경DB
30대 직장인 이지윤 씨(31·가명)는 친구들 사이에서 명품백이 많기로 소문나 있습니다. 모임에 나갈 때나 행사가 있을 때마다 매번 샤넬·루이비통·디올 등 다양한 명품백을 들고 나가다 보니 생긴 인식입니다. 하지만 지윤 씨의 수많은 명품백들은 그의 소유가 아닙니다. 명품백들은 한달 뒤엔 지윤 씨의 손을 떠납니다. ‘렌트’(임대) 상품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씨는 “결혼식이나 동창회 등 많은 친구들이 명품백을 들고 나오는 장소에 나갈 때 체면상 필요하긴 하지만 수백만원 씩주고 사기엔 아까웠다”며 “유행이 자주 바뀌기도 하고 옷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들고 싶은데 다 구매할 만한 여유는 없어 월정액을 내는 명품백 렌탈 서비스를 신청했는데 대체로 만족하며 이용했다"고 말했습니다.

명품시장에서 렌트업이 한껏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한 달에 4~8만원 가량을 내면 루이비통, 샤넬 등의 유명 명품을 마음껏 쓸 수 있습니다. 주 소비 주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입니다. 큰돈을 들여 소유하는 대신 빌려 쓰면 된다는 인식, 한정된 자금 안에서 최대한의 경험을 뽑아내는 MZ세대의 소비문화가 명품 선호현상과 결합하면서 명품 렌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명품시장에서 렌트업이 영역을 넓히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명품시장에서 렌트업이 영역을 넓히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11일 관련업체에 따르면 리본즈코리아가 운영하는 명품 렌탈 서비스 ‘렌트잇’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렌트잇은 월 4만9000~7만9000원을 내고 명품 6000여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근 1239만원으로 값이 오른 핸드백 ‘샤넬 클래식 플랩백(미디움 사이즈)’의 경우 하루 3만6640원 정도에 빌릴 수 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거금을 들여 명품을 구매해 내내 같은 제품만 쓰기보다는 매주 혹은 매월 다른 제품을 써보려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친구 결혼식에 참석하면서 한 명품 렌트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진모 씨(28)는 ”금요일을 포함한 주말 3일 간 루이비통 가방을 빌리면서 할인쿠폰 등을 다운받아 이것저것 혜택을 적용하니 15000원도 안되는 비용이 들었다“며 ”사려면 300만원 가까이 줘야하는 가방을 딱 필요한 시점에 1만원대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으니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습니다.
서울 시내 샤넬 매장 진열창 모습. /연합뉴스
서울 시내 샤넬 매장 진열창 모습. /연합뉴스
명품 렌탈 서비스를 이용자 중에는 고가의 신상품을 사기 전에 짧게 사용해보면서 미리 경험하려는 수요층도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직접 매보거나 착용하지 않으면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명품 매장을 방문하려니 아침부터 오픈런을 하고 대기를 할 만한 시간을 내기가 어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매장을 가도 고가의 제품인 만큼 충분히 만저보거나 매보는 등의 착용을 해보기는 어렵습니다.

전문직 윤정우 씨(35)도 최근 렌트 서비스를 통해 샤넬 핸드백 네 가지를 비교 체험한 뒤 제품 하나를 골라 구매했습니다. 윤 씨는 ”평소 관심을 두던 샤넬 클래식백과 호보백, 보이백, 빈티지백 등을 렌탈해 며칠씩 착용해봤다“며 ”실제 사용해보니 몇가지 제품들은 무게가 너무 무겁거나 금속 끈이 어깨에서 흘러내리는 등 맞지 않는 면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감안해 가장 불편함이 없었던 빈티지백(2.55 플랩백)을 구매했다는 소식도 알렸습니다. 윤 씨는 ”1000만원이 넘는 가방을 사면서 혹시나 실패할까봐 우려했는데 몇만원을 내고 사용해 본 뒤 구매하니 적당한 제품을 잘 고를 수 있었다“고 만족했습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