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국 스위스 대통령, 크림반도 우크라 반환 촉구
중립국 스위스의 대통령이 서방 국가들의 요구 사항인 크림반도의 우크라이나 반환을 국제회의에서 촉구했다.

이그나지오 카시스 스위스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서 열린 '제2회 크림 플랫폼' 화상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과 주권은 즉시 회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크림 플랫폼은 우크라이나가 옛 소련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독립기념일(8월 24일) 30주년에 맞춰 지난해 처음 개최한 국제회의다.

2014년 러시아에 강제 병합된 크림반도를 반환하기 위해 국제적 연대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카시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 그리고 러시아의 군사적 침략에 직면해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위한 스위스의 확고한 지지를 강조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같은 입장은 러시아가 스위스의 중립국 지위를 두고 드러내 온 회의적인 시각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가 최근 중립국으로서 러시아에 있는 우크라이나인들을 위한 영사 업무를 대신해 주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사실상 러시아로부터 거절당했다.

러시아 측은 "스위스의 중립성이 일정 정도 훼손됐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문제를 중재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스위스가 유럽연합(EU)의 대러시아 경제 제재를 그대로 받아들여 시행하는 등 중립국으로서의 위치에서 벗어났다는 게 러시아의 주장이다.

스위스는 러시아산 금 수입을 금지하는 추가 제재에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친러시아 성향의 빅토르 야누코비치(72)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제재 명단에 올리는 등 EU의 제재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