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인터뷰 중인 창펑 자오 바이낸스 CEO / 사진=이영민 기자
세션 인터뷰 중인 창펑 자오 바이낸스 CEO / 사진=이영민 기자
글로벌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의 창펑 자오(Changpeng Zhao)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발생한 테라 붕괴 사태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창펑 자오 CEO는 12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된 컨센서스 2022 세션 영상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블록체인 산업의 초기에 있다. 혁신을 위해서라면 언제나 위험한 시도가 있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테라 블록체인 붕괴 사태의 경우 사기(Scam)이 아닌 실패(Failure)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산업이 도입될 때는 언제나 이런 실패 사례들이 발생한다"며 "이를 교훈으로 삼아 발전에 성공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전 세계 정부들의 규제 도입 방향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그는 "가상자산을 제대로 분류하는 규제가 좋은 규제라고 생각한다. 시장에는 수 많은 종류의 가상자산이 있고, 이를 제대로 분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식적인 선에서 발전하는 블록체인 시장에 도입해야 한다. 이게 바로 내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규제 기관들과 대화하고 있는 이유다"라고 설명했다.

향후 중국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 같냐라는 질문에는 "현재 중국은 시장에 매우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아마도 가까운 미래에 이런 규제 방향이 변화하긴 힘들 것"이라며 "중국 주요 인사들이 이같은 구조를 바꾸려고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예상했다.

이어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바이낸스코인(BNB)의 미등록 증권 여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내용의 블룸버그 보도에 대해서는 "SEC와 접촉한 것은 사실이나, 우리는 SEC 뿐 아니라 전 세계 규제 기관들과 꾸준히 접촉하고 있고 이번 건으로 소환장을 받은 상황도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코인베이스, 제미니 등 거래소들이 '크립토 윈터'로 인한 인원 감축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바이낸스도 이런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차피 크립토 윈터는 지나가기 마련이다. 우리는 아주 건전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계속 확장을 진행할 것"이라며 "오히려 크립토 윈터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스틴(미국 텍사스)=이영민 블루밍비트 기자 20min@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