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국가정보원 내부에 'X파일'이 있다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자신과 대화를 나눴다고 주장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에 "박 전 원장이 제게 저지른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적었다.

하 의원은 "정치 활동하면서 가급적 고소·고발 같은 것은 자제하려고 노력해왔지만, 이번 박 전 원장의 발언은 너무 심각했다"며 "저와 나누지도 않은 대화를 날조해서 제가 그동안 쌓아왔던 국민과의 신뢰 관계에 치명적 흠집을 냈다"고 했다.

하 의원은 "공직을 통해 취득한 국가의 기밀을 언론의 관심끌기용으로 이용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오죽하면 국정원에서 전직 원장에게 경고 논평까지 냈겠나. 박 전 원장은 그런 치욕스러운 지적을 당하고도 공개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저에 대한 명백한 허위 날조에 대해서는 인정조차 하지 않았다"며 "사과라는 단어는 썼지만, 허위 날조한 사실은 전혀 인정하지 않고 새로운 거짓말만 보탰다"고 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은 저와 '복잡하게 살았다'는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며 "그런데 그 사실은 인정하지 않고 제 정치 이력을 언급한 거라고 거짓말만 하나 더 만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공직을 지낸 사람으로서, 정보기관의 수장을 지내신 분으로서 국가가 당신에게 맡겼던 책임의 무게만큼, 그 언행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저는 국회 정보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개인과 가족의 명예를 심하게 훼손당한 사람으로서 박 전 원장에게 그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뉴스1]
앞서 박 전 원장은 지난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정원 X파일'을 언급했다. 그는 국정원이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의 존안 자료를 만들어서 보관하고 있는데, 이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가운데 박 전 원장은 하 의원을 거론하면서 "국회에서 '의원님들, 만약 X파일을 공개하면 의원님들 이혼당한다'고 했더니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자기는 그렇게 안 살았는데 원장님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 왜 내가 이혼당하나'라고 했다"고도 했다.

이어 "제가 그랬다. '의원님, 복잡하게 사신 분 아닌가. 한번 공개해 볼까'라고 하니 '아, 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의 발언에 국정원은 사실 여부를 떠나 기관 관련 사항 언급을 자제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정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원장 재직 시 알게 된 직무 사항을 공표하는 것은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전직 원장의 국정원 업무 관련 발언은 정치적 목적으로 해석되고 국가 안보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국정원과 직원들을 불필요한 정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갈 수 있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