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와 개인 인연은 없어…국조실장으로서 능력 입증"
총리비서실 공보실장엔 김수혜 전 쿠팡 전무 사실상 내정
尹대통령, 국무조정실장에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임명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이 임명됐다.

윤 대통령은 7일 이 같은 인선을 단행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방 신임 실장은 경기도 수원 출신으로 수원 수성고와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1995년)와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2009년)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과장, 기획재정부 대변인, 예산실장을 거쳐 박근혜 정부 때인 2014∼2015년 기재부 제2차관을 지냈다.

2015∼2017년 보건복지부 차관을 역임했으며 김경수 경남지사 시절인 2018년 경남도 경제혁신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019년 10월부터는 기재부 산하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장으로 재직해 왔다.

대통령실은 한 총리의 강력한 추천에 따라 사실상 내정됐던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여당 등의 반발 속에서 지난달 28일 자진사퇴 형식으로 도중하차함에 따라 다시 인선 작업을 진행해 왔다.

방 신임 실장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보좌하면서 중앙 행정기관의 지휘·감독, 정책 조정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방 실장은 한 총리와 함께 업무를 하는 등의 개인적 인연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총리 추천을 거친 것은 맞으나 개인적 인연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고 총리실 측도 "총리가 방 실장과 개인적으로 함께한 경험은 없으나 국무조정실장으로서 능력이 입증됐다고 판단한 걸로 안다"고 말했다.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장엔 조선일보 기자 출신인 김수혜 전 쿠팡 홍보총괄 전무가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김수혜 전 전무에 대한 인사검증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