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금융위 부위원장에 김소영 교수…"금융 리스크 관리에 만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김소영 서울대 교수(사진)가 17일 임명됐다.

김 신임 부위원장은 “경제·금융의 전반적인 상황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비상한 각오로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1967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을 전공한 뒤 미국 예일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경제 분과 간사를 맡으며 경제 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맡았다. 당선 이후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1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했다. 청년도약계좌가 김 부위원장이 제기한 공약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은 경제수석 등 경제·금융 관련 요직의 하마평에 등장했다. 청와대 경제수석과 금융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다 결국 금융위 ‘2인자’인 부위원장에 임명됐다.

금융위원장은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료 출신인 김주현 회장과 교수인 김 부위원장의 조합으로 금융위 리더 진용이 꾸려지게 됐다.

김 부위원장은 “국내외 금융 리스크가 확대돼 경제, 금융 전반적인 상황이 어려운 중차대한 시기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취임한 만큼 무엇보다 비상한 각오로 소임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그는 “새로 오실 금융위원장과 함께 호흡하고 손발을 맞추어 새 정부 국정철학이 구현될 수 있도록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금융행정 개혁과제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