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요기요 인수 시너지 본격화…1시간 내 장보기 '요마트' 선보여
GS리테일이 요기요와 손잡고 한 시간 내 장보기 서비스 '요마트'를 선보인다. 지난해 요기요 지분을 인수한 GS리테일이 요기요와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본격적인 협업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GS리테일은 요마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요마트는 축산, 수산, 과일 등 식료품과 생필품 등을 주문 후 한 시간 내에 보내주는 서비스다. 요기요 앱을 통해 주문하면 GS리테일에서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에서 상품을 보내준다. 최소 주문금액은 1만5000, 기본 배달비는 3000원이다.

기존 장보기 서비스는 물류 거점을 구축하는 데 시·공간적 제약이 크고, 대규모 투자로 인한 한계 등으로 배송 지역 자체가 제한적이었다. 요마트에선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350여개 GS더프레시 매장이 도심형물류센터(MFC)역할을 수행해 별도 물류 센터 구축을 위한 추가 투자 없이도 광역 배송망 구축이 가능하다는 게 GS리테일의 설명이다.

GS리테일은 서울 노원과 천안 서북지역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전국으로 요마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 상무는 "요마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퀵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