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BYC' 되나…태광산업 8% 급등
석유화학업체 태광산업 주가가 하루 만에 8% 급등했다. 지분 5%를 보유한 트러스톤자산운용이 행동주의 투자를 확대하면서 태광산업의 배당 전략이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어서다. 태광산업은 4640억원의 현금(현금성 자산 포함)을 가지고 있지만 시가배당률은 0.2%에 머물러 있다.

29일 태광산업은 8.16% 오른 107만4000원에 마감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 주가 상승률 8위를 기록했다. 몸집이 무거운 태광산업이 주가 상승률 최상위권에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 최근 트러스톤이 BYC를 상대로 주주가치 제고 압박에 나선 효과가 태광산업에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트러스톤은 지난 6월 태광산업 지분 5.01%를 확보하고 투자 목적을 ‘일반투자’로 공시했다. 주식 보유 목적에는 단순투자, 일반투자, 경영참여 등 세 가지가 있다. 일반투자는 단순한 시세차익 추구를 넘어 배당 증액 요구, 임원 해임 청구 등 적극적인 주주활동이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트러스톤이 태광산업 지분 보유 목적을 더 높은 단계인 ‘경영참여’로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트러스톤은 내복업체 BYC가 자사주 소각, 배당 증액 요청 등을 무시하자 지분 보유 목적을 경영참여로 바꾸고 주주가치 제고를 요구하는 주주서한을 발송했다. 트러스톤이 경영참여를 선언한 지난 23일 BYC는 상한가를 기록했다.

태광산업은 3분기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4640억원에 달한다. 매년 벌어들이는 순이익이 1000억~2500억원이다. 하지만 시가배당률은 0.2%로 사실상 무배당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다른 석유화학 업체들이 3~5% 배당률을 유지하는 것과 대조된다. 태광산업의 배당성향(당기순이익 중 배당금 비율)은 1.23%다. 벌어들이는 돈이 주주에게 거의 돌아가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런 문제 때문에 태광산업의 주가수익비율(PER)은 4.7배에 그치고 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