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화합 강조한 YS 마지막 말 기억하겠다"
김총리 "YS의 용기와 신념, 어두운 시절 국민에게 등불"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고(故)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굳건한 의지와 용기, 신념은 어두운 시절의 우리 국민에게 등불과도 같았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추모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난과 우리 민주화의 역사는 늘 함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오늘날 우리가 세계 10위의 경제 강국이자 헌정 질서가 확립된 흔들림 없는 민주주의 국가가 되는 과정은 김 전 대통령이 보여준 의로운 투쟁과 고뇌를 빼놓고서는 얘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직 제명, 가택연금 등 수많은 고비와 난관이 있었지만, 김 전 대통령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고 했다.

김 총리는 김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역사 바로 세우기와 하나회 척결, 부동산 실명제 및 금융실명제를 언급하며 "문민정부 출범 후 신한국 창조를 위해 추진한 과감하고도 근본적인 개혁은 국제사회도 모두 응원하고 지지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통합과 화합을 강조한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말을 기억하겠다"면서 "양극화를 극복하고 모든 국민이 주거, 교육, 일자리, 복지에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넘어 문명인의 삶을 누리는 세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위대한 국민 여러분'으로 국민을 불렀던 김 전 대통령을 떠올리면서 "위대한 국민과 함께 모두가 더 행복할 수 있는, 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