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연령 확대하고 백신 패스 기간 연장, 백신 의무화도 추진
코로나19 재확산하는 유럽 부스터샷 등 백신에 사활
유럽에서 잠시 주춤하나 싶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을 들어 다시 무서운 기세로 확산하고 있다.

이미 봉쇄 조치의 폐해를 뼈저리게 경험했던 주요 유럽 국가는 이를 되풀이하기보다는 백신을 최선의 해법으로 보고 부스터샷(추가 접종)이나 접종 연령대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돌파감염이 늘고 있다고는 해도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비접종자에 비해 감염률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아질 뿐만 아니라 치명률도 확연히 떨어지고 부스터샷까지 맞게 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는 점이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됐기 때문이다.

10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의 주간 역학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7일 보고된 전 세계 신규 확진자 310만여 명 가운데 약 63%가 유럽에서 발생했다.

특히 미주와 아시아 등 대부분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가 전주 대비 감소했지만, 유럽은 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규 사망자도 동남아시아(-29%)와 아프리카(-27%), 미주(-14%) 등 다른 지역에서는 한 주 전보다 줄었지만, 유럽에서만큼은 10% 늘어났다.

한스 클루주 WHO 유럽 사무소 소장은 최근 유럽이 다시 코로나19 대유행의 진원지가 됐다면서 내년 2월까지 50만 명의 사망자가 더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유럽의 이 같은 재확산세는 방역 조치 완화와 실내 활동 증가가 원인으로 꼽힌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대응 프로그램 책임자는 "대부분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제한 조치가 많은 국가에서 더는 시행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사람들이 실내로 이동하는 겨울철이 왔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재확산하는 유럽 부스터샷 등 백신에 사활
결국 주요 유럽 국가는 확진자 급증에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인 백신 접종과 부스터샷을 독려하는 한편, 백신을 맞았다는 증명서, 이른바 '백신 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영국은 12세 이상 청소년의 백신 접종과 50세 이상의 부스터샷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에 취약한 집단을 보호하기 위해 의료진과 요양원 직원을 대상으로 백신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백신 패스 사용 기간을 당초 이달 15일에서 내년 7월 31일까지로 연장하는 한편, 부스터샷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65세 이상의 경우 다음 달 15일부터 3차 접종을 완료해야 유효한 백신 패스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탈리아는 최근 들어 20∼30대에서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한다는 판단 아래 젊은 층의 접종률을 높이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아울러 내년 1월 시작하기로 한 전 국민 대상 부스터샷 일정을 앞당기는 것도 검토 중이다.

다른 서유럽 국가와 비교해 백신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스위스는 이를 끌어올리기 위한 유인책을 강구 중이다.

특히 지난 8일에는 '전국 백신 주간'을 선포하고 9천600만 스위스프랑(약 1천240억원)을 들여 이동식 백신 센터와 야외 콘서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동유럽 국가인 불가리아는 최근 신규 사망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상황이 악화하자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20일 백신 패스 제시를 의무화했다.

지난 7월 전 세계에서 처음 부스터샷을 도입한 이스라엘은 접종 가능 연령대를 12세 이상으로 확대했고, 터키는 지난 4일 부스터샷 접종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재확산하는 유럽 부스터샷 등 백신에 사활
다만 전문가들은 백신에만 의존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일 베를린 샤리테 병원의 크리스티안 드로스텐 감염병 학자는 "인구 전반이 부스터샷을 맞는 게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재봉쇄를 배제하지 않는 새로운 접촉 제한 조치를 통해 확산을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런던 최윤정, 카이로 김상훈, 베를린 이율, 제네바 임은진, 이스탄불 김승욱, 로마 전성훈, 파리 현혜란)
코로나19 재확산하는 유럽 부스터샷 등 백신에 사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