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제 ‘APX-115’의 미국 임상 2상에서 환자 투약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APX-115는 엔도솜 내 효소인 ‘NOX2’를 저해하고 활성화산소(ROS)를 억제해, 엔도솜을 통한 바이러스 이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 감염된 세포를 치료하고 폐렴 및 폐 섬유화로 인한 합병증에 이르는 것을 막는다는 설명이다.

2상은 지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받았다. 미국 내 9개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1일 1회씩 14일 동안 APX-115를 투약한다.

치료제는 먹는 약(경구제)으로 개발된다. 회사는 한국 호주 캐나다 러시아 미국에서 경구제 의약품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경구 치료제 상업화를 위해선 주요 국가의 특허등록이 필수적이다.

다른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코로나19를 진단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APX-115는 진단 후 14일 이내 환자까지 포함한다. 보다 넓은 범위를 대상으로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다.

압타바이오는 변이 바이러스 증상 외 염증 및 폐 섬유화 등 합병증에 대한 치료 효과도 검증할 계획이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APX-115는 코로나19 치료제로서 가능성이 커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며 “투약 기간이 길지 않아 연내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고, 임상 결과에 따라 긴급사용승인과 기술이전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