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장관 취임 후 첫 공식 미사…교황, 특별메시지 전할 예정
유흥식 대주교, 바티칸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미사 주례
교황청 성직자성 장관인 유흥식 라자로 대주교가 21일 오후(현지시간) 바티칸시국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성김대건 안드레아 신부(1821∼1846) 탄생 200주년 기념 미사를 주례한다.

미사에는 로마에 유학 중인 사제와 한인 수도자, 평신도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규호 주교황청 대사도 자리를 함께한다.

이는 유 대주교가 이달 2일 교황청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공식 집전하는 미사다.

전 세계 가톨릭의 총본산인 성베드로대성당에서 2015년 3월 이후 약 6년 5개월 만에 거행되는 '한국어 미사'라는 의미도 있다.

앞서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이듬해인 2015년 3월 한국 주교단의 교황청 정기 방문 때 성베드로대성당에서 한국어 미사가 열린 바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한국인 첫 사제인 김대건 신부에게 봉헌되는 이번 미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고려해 특별히 기념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한국 주교단 미사 때처럼 교황이 잠시 성베드로대성당에 들러 성직자 및 평신도들과 인사를 나눌 가능성도 있으나 아직은 불확실하다.

이번 미사 준비에 교황청도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성베드로대성당을 관할하는 바티칸시국 총대리 마우로 감베티 추기경 역시 유 대주교로부터 대성당에서의 미사 개최 청원을 받고 흔쾌히 승인했다고 한다.

유 대주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성베드로대성당에서 김대건 신부의 탄생 200주년 기념 미사를 봉헌할 수 있게 된 것은 하느님이 내린 큰 섭리"라며 그 의미를 전했다.

그는 "전날 교황님께도 이번 미사와 관련한 서한을 드렸다"고 소개했다.

미사는 가톨릭평화방송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