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적조 대응 상황실 운영…대응체계 강화
전남 고흥 지죽도-여수 돌산도 적조 예비주의보
10일 정오를 기해 전남 고흥 지죽도에서 여수 돌산도 동쪽 해안까지 적조 예비주의보가 내려졌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국립수산과학원의 적조 예비주의보 신규 발령에 따라 '적조 대응 상황실'을 설치하고 예찰 활동을 강화했다.

적조 예비주의보는 적조생물 코클로디니움이 ㎖당 10개체 이상일 때, 주의보는 ㎖당 100개체 이상일 때, 경보는 ㎖당 1천 개체 이상일 때 발령된다.

전남도는 적조 발생 우심 해역 58개 지점에 대한 주 3회 예찰을 매일 예찰로 강화하고, 연안 16개 시군 적조 명예감시원 273명을 활용해 수시 예찰을 하기로 했다.

적조 상황관리와 특보 발령 시 기동대응반을 운영하고 방제 활동을 지원하는 등 비상 상황에 대응한다.

전남도는 올해 적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군에 27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지난달부터 적조 준비기간을 운영했다.

산소발생기 등 방제장비 9천589개와 6만3천t의 황토를 확보하고 적조 발생 즉시 출동하도록 125t급 해양 환경정화선 4척의 정비도 마쳤다.

전남 고흥 지죽도-여수 돌산도 적조 예비주의보
또 양식 가두리 임시대피지(안전해역) 6곳 69ha를 지정했다.

안전해역은 여수 군내·송도·신복해역, 고흥 남열해역, 완도 신지·비견도 해역이다.

적조 예산은 26억5천만원으로 유해 생물구제사업에 10억원 가두리시설 현대화지원에 15억원을 투입한다.

적조 발생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기 위해 '전남 바다알리미'와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시군별 우심 해역의 예찰 결과와 수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어업인이 즉시 대응하도록 양식어장 관리 매뉴얼 등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적조 대응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에 따라 관계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정해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적조 발생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민관 합동 방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