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진정 접수해 감사 진행…조만간 징계 결정
하나재단 탈북민 출신 팀장, 개인 논문에 내부 비공개 자료 활용
탈북민의 정착을 돕는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남북하나재단) 소속 직원이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에 탈북민 관련 비공개 내부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이 직원은 본인도 탈북민으로, 정착 실태조사를 책임지는 담당자라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8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통일부는 지난 2월 관련 진정을 접수해 남북하나재단 조사개발팀 A팀장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A팀장이 지난해 1월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에서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내용 중 대외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활용한 사실이 확인됐다.

남북하나재단은 통일 대비 정책 개발 등에 필요한 탈북민 관련 데이터를 시계열로 축적하고 연구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전국 단위로 실태조사를 진행해왔다.

조사는 탈북민의 주거·취업·노동·보건·복지 등 북한이탈주민의 정착 현황 전반에 걸쳐 이뤄지는데, 이 조사와 통계 구축 작업을 조사개발팀이 담당한다.

A팀장은 해당 논문에서 2018년 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자료를 토대로 탈북민이 한국 사회에서 느끼는 삶의 만족도를 연령집단별로 분석했는데, 이 과정에서 원자료 등 비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진정 건에 대해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법규 위반 혐의에 대해 피진정인에 대한 조처를 할 것을 재단 이사장에게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남북하나재단은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A팀장에 대한 인사 조치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A팀장은 올해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업무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