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대 필요 vs 경쟁력 강화…대구경북 행정통합 이견 '팽팽'
대구·경북 행정통합 북부권 토론회에서 충분한 공감대 필요, 통합에 따른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9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김호석 안동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민생을 살펴야 할 시점에 통합 논의를 하는 게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절차와 정당성,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데 현재는 시·도민 중심 상향식이 아닌 하향식이어서 많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권기창 안동대 교수는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권한 등을 지방으로 옮겨야 하는데 통합한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며 "중앙정부에서 대구와 경북만을 위해 통합 관련 특별법을 만들어주지도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고문현 숭실대 교수는 "절차를 거쳐서 통합하기로 한다면 특별법을 이야기해야 한다"며 "처음부터 특별법이 나오면 굉장히 복잡한 문제가 생기는 만큼 공론화 과정에서 통합할 것인지 여부를 다시 한번 심도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동우 상주상공회의소 회장은 "대구와 경북이 어떤 형태로든 합쳐서 미래의 경쟁력이 있는 쪽으로 집중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며 "합친 회사가 경쟁력이 있으면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홍기 문경시지역발전협의회 의장은 "대구와 경북 경쟁력이 급속히 약화하고 있는 만큼 협력 강화가 매우 필요하다"며 "지속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서 시·도민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태림 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행정통합을 이루려면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도민 공감대를 끌어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토론에 앞서 인사말에서 "지난해 대구 인구가 2만명, 경북은 2만6천명 감소하는 등 점점 뒤지고 있는데 판을 바꾸지 않으면 굉장히 어렵다"며 "공론화위원회에서 권역별 토론회를 마무리하면 직접 주민과 대화하며 통합 당위성과 비전 등을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는 지난 4일 대구권, 5일 경북 동부권, 8일 경북 서부권에 이어 이날 경북 북부권을 마지막으로 권역별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