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시작으로 경북 권역별 토론회 3차례 더 이어져
"속도조절 필요해"…대구·경북 행정통합 토론회 개최
대구·경북 행정통합 권역별 대토론회에서 통합 논의와 진행에 있어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4일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권 토론회에서 윤영애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은 "마산·창원·진해가 선통합 후 조정을 택했다가 오히려 주민 갈등만 높아졌다"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충분한 의견 수렴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김두현 수성구의회 사회복지위원장은 "통합에 대한 최근 1차 여론조사에서 찬반이 비슷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에서 50%가 넘은 찬성에 비하면 반대 여론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통합 관련 올해 특별법을 만들고 내년 출범을 목표로 하는 일정이 반대 여론을 높인다"며 "일정 등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했다.

최준호 영남대 교수는 "통합에는 찬성한다"면서도 "지금 시·도민에게는 정확한 정보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에 따른 명확한 경제 시너지효과 제시와 이를 위한 전략 수립이 앞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속도조절 필요해"…대구·경북 행정통합 토론회 개최
토론회에서는 행정통합 필요성과 비전 발표 후 전문가 7명이 의견을 밝혔다.

현장을 찾거나 영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권역별 지정참가자 170명도 의견을 냈으며 자유 참가자들은 유튜브 생중계를 보며 실시간 채팅으로 참여했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가 주최하는 권역별 토론회는 오는 9일까지 열린다.

대구권을 시작으로 경북 동부권(5일 오후 2시 포항 포스코 국제관)·경북 서부권(8일 오후 2시 구미 구미코)·경북 북부권(9일 오후 2시 경북도청 동락관)으로 나눠 토론회를 이어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