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중 영국발 변이 6%…"중증 전환도 늘어 위험"

독일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5세 미만에만 접종하라는 예방접종위의 권고에 따라 백신접종명령을 개정해 65세 미만을 상대로 접종속도를 끌어올리기로 했다
독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 영국발 변이바이러스 감염자는 6% 수준으로 집계됐다.

변이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중증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고 보건당국은 경고했다.

독일 백신접종속도↑…"아스트라제네카, 65세미만에 급속 접종"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5일(현지시간) 보건당국 공동 기자회견에서 "오는 8일 백신접종 명령을 개정해 이달부터 18∼64세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2월에 백신 접종을 2배로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슈판 장관은 앞서 16개주에 보낸 서한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차 접종 분량을 남겨두지 말고, 모두 접종하라고 권고했다.

이를 통해 이달 안에 170만명 이상이 백신접종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그의 전망이다.

앞서 독일 예방접종위는 코로나19 백신의 1차 접종과 2차 접종 사이를 9∼12주로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슈판 장관은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1분기가 끝날 때까지 백신 접종 우선순위상 1순위를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80세 이상 고령자, 양로원이나 요양원 거주자, 응급실 등 코로나19 노출 위험이 높은 의료진, 위험 그룹에 대한 접촉이 긴밀한 의사와 간호사·간병인, 양로원이나 요양원 간병인 등이 해당한다.

독일 백신접종속도↑…"아스트라제네카, 65세미만에 급속 접종"
뉴욕타임스(NYT)와 옥스퍼드대가 운영하는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독일의 인구 10만명당 백신접종자는 3천431명으로 유럽연합(EU) 평균인 3천220명과 유사하다.

같은 기간 미국이 10만명당 1만130명, 영국은 1만5천500명을 접종한 데 비하면 속도가 크게 떨어진다.

독일의 질병관리청 격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의 집계에 따르면 독일내 13개 주에서 영국발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된 가운데, 신규 확진자 중 6%가 변이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로타 빌러 RKI소장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이로 위험해졌다"면서 "변이바이러스는 감염 재생산지수가 0.5포인트 높은데 이는 큰 차이로, 변이바이러스가 코로나19를 다시 부양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변이바이러스는 전염이 더 잘될 뿐만 아니라 중증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늘어나는 경향이 발견됐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