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출판인회의-한국작가회의 여론조사 결과

출판계가 정부의 도서정가제 개정 방향에 반발하는 가운데 작가 70%는 현행 제도의 유지 또는 강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출판인회의는 한국작가회의와 공동으로 지난달 말 전국의 작가 3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서정가제 개정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시행한 이번 조사에서 실제로 응답한 작가 1천135명 가운데 도서정가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39.7%로 가장 많았으며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은 30.2%로 집계됐다.

반면, 할인 폭 확대 등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30.0%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한국출판인회의는 "도서정가제가 시장경제 논리로부터 출판계 전체의 다양성을 보호하는 최소한의 방어막이 되어 왔다는 한국작가회의의 주장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라며 "창작자들도 도서정가제에 대한 지지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도서정가제가 현재 작가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질문한 결과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47.1%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33%)보다 1.5배 많았다.

"작가 10명 중 7명, 도서정가제 유지 또는 강화 의견"
도움이 되는 분야를 중복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가격 경쟁의 완화'(62.8%)가 가장 많았고 '작가의 권익 신장'(58.5%), '동네서점의 활성화'(54.8%), '신간의 증가'(31.7%), '출판사의 증가'(18%) 등의 순이었다.

책값의 할인과 마일리지 제공을 정가의 15% 이내로 제한한 도서정가제가 책값 인상을 방지했다고 보는 시각이 다수였다.

응답자의 절반은 도서정가제가 책값의 거품을 걷어내는 데 도움이 됐다고 응답해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비율(30.8%)보다 20%포인트 정도 높았다.

응답한 작가의 43%는 도서정가제가 신간 출간에 도움이 됐다고 밝혀 부정적인 답변(33.9%)보다 많았다.

한국출판인회의는 2014년 11월 시행된 도서정가제의 영향으로 2013년 6만1천548종이던 신간 종수가 2017년에는 8만1천890종으로 33% 늘었다는 출판 통계와도 유사한 흐름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작가 85.1%는 출판문화산업이 지식과 교육, 문화 산업의 근간으로 보호되고 육성돼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이번 조사의 표본은 한국작가회의 소속 문인 2천300여명과 한국출판인회의가 제공한 비문학 작가 1천200명으로 비교적 활발한 작품 활동을 보이는 문학과 비문학 작가들을 고루 망라했으며 신뢰도 95%에 표본 오차는 ±2.9% 수준이다.

한국출판인회의는 이날 서울 마포구 한국출판인회의 강당에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소설가 한강, 박준 시인, 이광호 문학과지성사 대표가 참여하는 도서정가제 작가 토크를 개최했다.

또한 소설가 김연수, 이병률 시인, 김중석 그림책 작가, 이금이 아동청소년문학 작가 등이 도서정가제를 지지하는 발언들도 함께 소개했다.

김연수는 "책의 미래는 베스트셀러를 싼값에 살 수 있는 컴퓨터 화면에 있지 않습니다.

더 전문화된 출판사에서 펴낸 더 다양한 저자의 책을 더 가까운 서점에서 발견할 수 있는 세상에 있습니다.

도서정가제는 그런 미래를 만듭니다.

산책 나간 길에 동네서점에서 흥미로운 책을 사들고 돌아와 읽는 밤을 꿈꾸기에, 도서정가제를 지지합니다"라고 밝혔다.

"작가 10명 중 7명, 도서정가제 유지 또는 강화 의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