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전국민 재난수당" 이낙연 "시기 놓치지 않을 것"
안철수 "협치 기대가 크다" 이낙연 "늘 열린 마음으로 경청"
이낙연 "동지들이 힘을 주길" 최강욱 "큰 바다에서 만나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1일 만나 개혁 입법에서 협력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열린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최 대표를 예방했다.

취임 인사 차원이었다.

이 대표는 "최 대표는 검찰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을 향한 뜨거운 의지와 전문적 식견까지 갖춘 분이라 저희의 개혁입법 완수에도 큰 추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를 비롯한 열린민주당 동지들이 변함없이 힘을 주시고 아이디어도 많이 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 대표는 "열린민주당이 등대정당, 쇄빙선 역할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민주당이) 정치개혁, 언론개혁, 검찰개혁에서 든든한 동지가 될거라 믿는다"고 했다.

또 "오늘 발걸음이 우리나라와 정부의 성공을 위해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더 큰 바다에서 만날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범여권 정당으로 분류되는 열린민주당과 민주당의 합당 가능성이 정치권 안팎에서 거론되는 상황이어서 이날 만남이 더 주목을 받았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를 예방했다.

심 대표는 "전국민 재난수당을 지급하라고 하는 것은 전적으로 시급성 때문"이라며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추석 이전에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선별 지급' 입장을 바꾼 것은 아니지만 시급성을 고려한 조치를 하겠다는 의미다.

심 대표는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차별금지법 입법 추진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전국민 고용보험제도는 속히 제도화를 해야 한다"고 했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도 '찬성' 입장을 밝혔다.

다만 차별금지법에 대해선 "교계의 우려를 알고 있기에 그걸 감안해가며 관련 상임위에서 논의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낙연 "동지들이 힘을 주길" 최강욱 "큰 바다에서 만나길"
이 대표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도 만나 "늘 생활을 중요시하는 안 대표의 정치, 그런 관점과 관심이 필요할 때"라며 "늘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겠다"고 했다.

안 대표는 "통합, 협치를 누구보다 믿는 분이어서 기대가 크다"며 "국민 통합 관점에서 민주당을 잘 이끌어달라"고 화답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2014년 전남지사 후보로 나섰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안 대표가 자신을 공천한 사실을 언급하며 "감사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포함해 이날 하루 원내 4개 정당 대표와 모두 만나며 '협치'에 시동을 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