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경기도·부산시가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조짐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면서 대규모 실업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취업자 3명 가운데 1명 꼴로 실직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18일 발표한 '코로나19에 대한 고용취약성 측정 및 평가'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력한 봉쇄조치로 단기적 실직 위험에 노출되는 '비필수·비재택근무' 일자리 비중은 전체의 35%"이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정부의 강력한 봉쇄조치로 취업자 3명 가운데 1명은 정상적 경제활동이 어렵다는 뜻이다.

한은은 "비필수·비재택근무 일자리는 음식서비스, 매장판매, 기계조작 등 저숙련 직업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식당·카페 종업원들이 대거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의미다. 한은은 2018년 한국노동연구원의 노동패널 자료를 바탕으로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한은은 "저소득·저학력·청년·여성을 비롯한 취약계층이 비필수·비재택 근무 일자리에 종사하는 경우가 상대적 많고 그만큼 고용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했다.
고졸 이하 저학력자는 대졸자에 비해 비필수 일자리, 비재택근무 일자리, 고대면접촉 일자리에 근무할 가능성이 각각 7%포인트, 24%포인트, 10%포인트 높았기 때문이다. 15~29세 청년층은 비청년층에 비해 각각 11%포인트, 4%포인트, 12%포인트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여성은 각각 5%포인트, -7%포인트, 13%포인트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를 작성한 오삼일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 과장은 "경제 봉쇄조치로 취약계층이 받는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의 고용상황 악화가 소득분배를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