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미국 정부는 북한 관리들과의 대화에서 지속적으로 완전한 관계 정상화는 종교의 자유를 포함한 인권을 다루는 것을 요구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발표한 ‘2019 국제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작년 2월 2차 정상회담과 6월의 남북 비무장지대(DMZ)에서의 만남을 소개하면서다.

국무부는 또 미국이 작년 12월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을 지지했고 다자간 포럼과 다른 국가, 특히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은 정부와의 양자 협의에서도 북한의 종교에 대한 자유에 우려를 제기했다고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매년 나오는 연례보고서다. 그러나 미국이 북한의 종교 자유를 포함한 인권 문제를 관계 정상화와 연관 지은 것은 지난해 발표한 전년도 보고서에는 없던 내용이다. 미국은 그동안에도 북한의 종교 자유와 인권 문제를 거론했지만, 이 같은 입장을 밝힌 적은 없었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 9일 북한의 남북한 연락 채널 차단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우리는 북한의 최근 행보에 실망했다”며 “북한이 외교와 협력으로 돌아오기를 촉구한다”고 하기도 했다.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12일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2주년을 앞두고 최근 북한이 남북 간 연락 채널을 끊는 등 강경노선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에 양보할 생각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려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