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호건 주지사(오른쪽)와 부인 유미 호건 여사. 래리 호건 주지사 트위터 캡처
래리 호건 주지사(오른쪽)와 부인 유미 호건 여사. 래리 호건 주지사 트위터 캡처
미국 메릴랜드주가 20일(현지시간) 한국에서 총 50만회의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는 진단 키트를 구매했다고 밝혔다. 래리 호건 메릴랜드주지사는 부인이 한국계 유미 호건 여사로, 국내 언론에선 '한국 사위'로 불린다.

호건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산 진단키트 구매 사실을 밝혔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진단키트는 대한항공기에 실려 지난 18일 워싱턴 인근 볼티모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호건 지사는 직접 공항에 나가 진단키트를 인수했다.

한국에서 진단키트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유미 호건 여사가 한밤중에 전화통화를 하며 역할을 했다고 NYT는 전했다. 진단키트를 공급한 회사는 '랩지노믹스'라고 NYT는 덧붙였다.

호건 지사는 NYT와의 전화통화에서 "가장 큰 문제는 검사 부족"이라며 "검사를 늘리지 않고는 우리의 주(州)들을 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운 좋게도 우리는 한국과 아주 튼튼한 관계"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듯 "하지만 이렇게 힘들 필요는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호건 주지사는 이날 트위터에 공항에 나갔던 사진을 올리며 "이 국제협력의 각 부분은 전례가 없으며 놀라운 협력이 이뤄졌다"며 "이 보이지 않는 적과의 싸움에서 우리를 지원해 준 데 대해 한국 파트너들에게 깊이 감사한다"고 밝혔다.

메릴랜드주가 공수한 진단키트는 미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메릴랜드주는 지금까지 7만1500여건의 검사를 실시했다고 NYT는 전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