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행사 취소·연기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업계가 실질적인 피해 지원대책을 요구하는 대정부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27일 한국마이스협회는 "정부에서 시행 중인 금융·세제지원이 빈사 상태에 빠진 마이스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마이스 업종 특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코로나19 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1월 코로나19 발병 이후부터 지금까지 예정됐던 행사 90% 이상이 취소 또는 연기됐다. 이로 인해 국제회의기획업(PCO), 시설업(컨벤션센터, 호텔), 인센티브여행업, 전시업 외에 지원서비스업종(장비임대·디자인·통역·관광수송) 등이 수조원에 이르는 피해를 입었다는 게 협회 측 설명이다.

협회 관계자는 "마이스업계는 근로자 20명 미만 사업장이 전체의 70%가 넘는다"며 "지금까지는 재택근무, 순환근무, 부분휴업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면서 버티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업체 줄도산에 이은 3만여 명 종사자가 일자리를 잃게 되는 사상 초유의 위기상황이 목전까지 왔다는 주장이다.

마이스업계가 공동 성명서를 통해 요구하는 정부 지원방안은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 특례보증 업종 지정, 국제회의기획업 외 지원서비스업종에 대한 지원 확대, 행사 개최에 필요한 안전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다.

정부는 지난 25일 특별고용지원 대상 업종을 마이스를 포함한 전 업종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종전 75%까지 받던 고용지원금을 최대 90%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기간이 4~6월로 한시적인 탓에 실효성이 낮은 만큼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소상공인으로 한정한 특례보증 대상을 마이스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도 이번 성명에 포함됐다.

이외에 각종 행사 입찰이 중단된 상태에서 이미 계약을 맺은 행사 취소, 연기에 따른 피해를 보전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코로나19로 발생한 불용예산을 활용한 국제회의서비스지원업종 지원, 코로나19 이후 조속한 시장회복을 위한 안전지침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응수 한국마이스협회 회장은 "마이스는 여행, 숙박업 등 보편화된 관광산업이라는 인식이 낮아 각종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지원대상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국제회의 개최 순위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인정받은 한국의 마이스산업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너지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맞춤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