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검사장 전출 신고식서 발언 주목
추미애 파격인사 논란 속에 윤석열, 흔들림 없는 수사 방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진을 모두 교체하는 강수를 뒀지만, 윤 총장은 흔들림 없이 수사를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추 장관이 주도한 이번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있다.

윤 총장은 대검 참모진에게 이번 인사로 위축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 논란에 휩쓸리지 말고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 등 기존 수사와 업무를 묵묵히 이어나갈 것을 당부하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반면 여권에서는 이번 검찰 간부 인사를 놓고 윤 총장이 의견 개진을 거부한 데 대해 문제를 삼으려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이날 검찰 간부 인사와 관련해 추 장관이 윤 총장 의견을 청취하려고 했지만 대검찰청 측이 구체적인 인사안(案)을 받지 않고서는 의견을 개진할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다.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호출을 했는데도 윤 총장이 응하지 않고 거부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취지다.
추미애 파격인사 논란 속에 윤석열, 흔들림 없는 수사 방침
추 장관의 입장은 더욱 강경했다.

그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게 돼 있는 검찰청법을) 제가 위반한 게 아니고 검찰총장이 제 명을 거역한 것"이라며 인사 논란에 대해 윤 총장의 책임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윤 총장의 의견 개진 거부를 놓고 "공직자의 자세로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추 장관이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라는 지시도 이 총리는 내렸다.

결국 여권은 법무부 장관의 의견 개진 요구를 거부하는 윤 총장의 태도를 문제 삼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윤 총장에 대해 이번 인사의 취지까지 고려해 거취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그럼에도 검찰은 인사가 단행된 이후 뚜렷한 반응을 내놓고 있진 않다.

여권의 표적이 된 윤 총장도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다만, 사퇴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의 의사가 간접적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은 대검 참모진이 대거 교체되는 인사에도 불구하고 현재 진행 중인 수사는 흔들림 없이 이어질 것이라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압수수색한 것도 이런 검찰의 기조를 뒷받침한다.

검찰은 송철호(71) 울산시장의 선거공약 수립·이행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인사 발표 하루 만에 정부 기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이달로 예정된 중간급 후속 인사 전 혐의 입증에 필요한 증거를 최대한 확보해 놓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왔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윤 총장은 과거 정권에서의 좌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수사로 말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보인다"며 "법무부와 검찰 간 관계는 당분간 긴장 관계가 이어지겠지만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윤 총장은 10일 오후로 예정된 검사장들의 전출신고식에서 이번 인사와 관련해 어떤 식으로든 '메시지'를 낼 것이란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