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주미대사' 美서 거부 논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사진)이 미국 측 거부 때문에 주미대사로 임명받지 못했다는 주장이 미국서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11일 “문 특보가 주미대사에 임명되지 못한 것은 본인의 고사 때문이 아니었다”며 “‘미국 정부가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존 허드슨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폭로 트윗을 날렸다”고 밝혔다. 허드슨 기자는 트윗에서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미대사에 임명됐다는 국내 보도를 링크하면서 “미국 정부가 문 특보 임명을 반대한 후 (이 의원이) 지명됐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미국 반대로 대사 임명이 안 된 건 초유의 사건으로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 특보가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하면 주한미군의 정당화는 어려울 것” “장기적으로 한·미 동맹은 없애는 것이 최선” 등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을 들며 “아그레망(주재국 사전 동의)을 신청해도 미국이 거부할 것이란 전망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미국은 문 특보를 한·미 동맹의 장애 요인으로 생각해 사전에 비공개로 반대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문 특보의 대사 임명을 미국 정부가 반대할 정도라면 그를 대통령 특보로 두는 것도 부적절하다”며 “미국이 경계하는 인물을 대통령 옆에 두고 있으면 미국의 오해를 사기 십상”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지난 9일 “미국에서 문 특보의 주미대사 임명을 결코 달가워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야당 측 주장을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혀 근거 없는 얘기”라며 “문 특보 본인이 고사한 이유가 컸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