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25일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25일 자카르타 대통령궁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5일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만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에서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현대·기아차는 동남아를 ‘신(新)시장’으로 삼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조코위 대통령을 면담했다. 아이르 랑가 산업부 장관과 토머스 램봉 투자조정청장 등 인도네시아의 주요 경제 분야 장관들도 배석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현대차가 인도네시아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주기 바란다”며 “정부는 필요한 지원을 다할 것이고, 나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인도네시아는 매우 도전적인 시장이고, 시장 진출을 위한 해답을 찾기 쉽지 않은 곳”이라며 “대통령과 인도네시아 정부의 관심이 시장 진출 검토 작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인도네시아의 공기업부 및 해양조정부 장관 등도 별도로 만났다. 인도네시아 대학생들과 저녁을 함께 먹으면서 현지 젊은이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등에 관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그는 현대·기아차 아태권역본부 임원들과 동남아 지역 진출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현대차그룹은 동남아 지역의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하고 이 지역 공략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를 동남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전초기지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 전략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과도 궤를 같이한다”고 설명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인도네시아에 연산 20만 대 이상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지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아직 동남아 지역에 완성차 공장이 없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 최대 자동차 시장이다. 지난해 104만 대의 차량이 팔렸다. 전년 대비 4.4% 증가했다. 올해도 작년보다 4.4% 늘어난 108만 대의 차량이 팔릴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현지 완성차 공장 건설과 관련해서는 아직 확정된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