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역 보복 규탄, 중소상인·자영업자 일본제품 판매중지 기자회견/사진=조상현 기자
일본 무역 보복 규탄, 중소상인·자영업자 일본제품 판매중지 기자회견/사진=조상현 기자
일본의 무역보복에 맞서 불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형 마트 업주들도 일본산 제품 보이콧에 나섰다.

자영업자들로 구성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회)는 5일 서울 수송동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산 담배, 주류 제품 등에 대한 판매중지를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상총회 소속 한국마트협회, 편의점협회, 골프존사업장, 서울시상인연합회 등 각 단체 대표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성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은 “과거 식민시 시대에 한국이 일본에 어떤 짓을 당했는지 잊어서는 안 된다”며 “아베 정권과 일본 정부가 각성하고 무역보복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일본제품에 대한 무기한 판매 중단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한상총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일본 제품 판매중지에 돌입하는 한상총회 소속 점포는 약 1000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는 일본산 제품의 발주중단과 함께 기존 재고품 반품도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예상되는 매출감소도 감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상총회 관계자는 “판매중지로 대략 5% 내외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일본 정부에 항의 의사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은 지난 1일 일본 정부가 반도체용 핵심소재의 한국 수출을 대폭 규제하며 시작됐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소니, 닛산, 유니클로, 아사히 등 주요 일본제품 브랜드 명단을 작성해 해당 제품들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게시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일본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청원이 올라와 2만 명이 넘는 청원동의를 받았다.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일부 피해를 보는 기업들도 있다. 생활용품기업 다이소와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대표적이다. 한국 다이소는 사업 초기 일본 다이소가 일부 지분 투자를 했지만 현재는 이름만 같을 뿐 서로 다른 경영체제를 유지 중이다. 국내에서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도 롯데그룹이 약 70%의 지분을 갖고 있어 사실상 한국기업으로 분류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같은 불매운동이 반일감정만 고조시킬 뿐 제3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병태 KAIST 경영대 교수는 “겉모습만 보고 일본제품을 불매하자고 하면 그 속에 들어가는 한국 부품을 불매하는 일이 될 수 있다”며 “일본기업은 내수시장이 훨씬 큰 데다 한국 수출비중도 적어 불매운동으로 인한 타격은 적고, 결국은 해당 기업에서 근무하는 한국 직원들만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배태웅/이주현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