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5개 노선 초역세권 세운지구, ‘힐스테이트 세운‘ 오는 6월말 분양 예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5개 노선 초역세권 세운지구, ‘힐스테이트 세운‘ 오는 6월말 분양 예정
    최근 10여년 동안 종로, 을지로 일대에서 사실상 신규 공급이 거의 없었던 상황에 서울 사대문 안의 마지막 남은 개발지라는 희소성이 더해지면서 세운재정비촉진지구(이하 세운지구)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세운’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대지면적 43만8585㎡에 달하는 세운지구를 8개 구역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169개 구역으로 쪼개는 방식으로 도시재정비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지 13년 만에 이 지역 최초로 세운3구역(을지로 3가역 인근)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세운’이 오는 6월말 분양한다.

    세운지구는 역사적으로 시청, 광화문, 동대문, 명동을 잇는 서울 최대 경제적, 지리적 요충지였던 이 지역이 최첨단 대규모 주상복합단지로 변신을 예고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세운지구는 지하철 1~5호선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지상 최고 27층, 총 998 가구의 주상복합아파트 ‘힐스테이트 세운’이 들어서는 세운3구역은 1,2,3,5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을지로3가역과 종로3가역에 근접해 있다.

    도심의 생활문화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서울의 심장부라는 지리적 가치에 인근에 밀집한 관광명소 수혜까지 더해질 예정이다.

    세운지구를 포함한 서울 도심권은 공급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3월 이후 연내 서울 도심권에서 일반분양 물량은 2507가구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741가구 보다 3배가량 증가한 수준이지만 서울 전체 분양물량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불과하다. 이같은 공급가뭄 현상은 종로구, 중구, 을지로 등 서울 도심권에서 매년 반복되고 있다.

    정부 규제에도 불구하고 서울 역세권 아파트는 불패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초특급 교통 요충지인 세운지구의 재개발과 분양이 본격화될 경우 서울 지역 전체 청약 수요가 세운지구로 한꺼번에 쏠릴 수 가능성도 높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인근에 70만명으로 추산되는 대기업그룹의 탄탄한 배후수요와 광화문, 경복궁, 창경궁, 종묘 등 고궁과 국내외 관광객이 몰리는 인사동, 광장시장 등 관광명소가 인근에 위치해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150만명에 달한다는 점도 세운지구가 높은 평가를 받는 요인이다.

    쇼핑이 편리한 생활인프라와 녹지가 풍성한 자연환경도 세운지구의 강점이다. 세운지구는 롯데백화점 본점이나 동대문 패션 관광특구 등 대형유통상가가 인근에 있어 쇼핑이 편리하며 풍부한 녹지를 누릴 수 있는 청계천과 남산이 가까워 산책이나 조깅으로 건강을 챙기는데도 안성맞춤이다. 잘 정비된 자전거 도로를 타고 탁 트인 한강이나 교외로 나가기도 쉽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공특법'에 묶인 3기 신도시…공급물량 절반 가까이 '임대 아파트'

      정부가 수도권에 조성하는 3기 신도시의 일반분양주택 비중이 전체의 절반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택지개발촉진법’을 적용받은 기존 신도시와 달리 ‘공공주택특별법’에 따라 조성...

    2. 2

      3기 신도시 교통망, '예타' 없앤다고 빨라질까

      정부는 3기 신도시를 발표하면서 ‘선(先)교통 후(後)개발’ 원칙을 강조했다. 입주 시기에 맞춰 광역교통망을 제때 개통해 교통 불편을 막겠다는 취지다. 교통 전문가들은 계획된 개통일을 가늠하기 ...

    3. 3

      광주 아파트 분양가 껑충…최고가 기준 20년간 6배 뛰어

      3.3㎡당 398만원에서 2200만원으로 상승광주 아파트 분양가가 최고가 기준으로 20년 만에 6배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1999년 3.3㎡당 300만원 후반대에서 최근 2천만원 초반대가 도래하면서 전반적인 아파...

    ADVERTISEMENT

    ADVERTISEMENT